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노동력 줄이는 포도 꽃송이 다듬는 기술 개발

2015.05.12 농촌진흥청
인쇄 목록

- 꽃송이 다듬는 시간 약 61% 줄어들어 -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에서는 알이 크고 씨 없는 포도재배 시 노동력을 줄일 수 있는 꽃송이 다듬는 기술을 제시했다. 포도 알이 큰 대립계 포도는 우리나라 포도 재배면적의 약 12%를 차지하고 있으며, 알이 크고 씨가 없어서 소비자는 물론 농가의 선호도가 높아 재배면적이 꾸준히 늘고 있다.

그동안 농가에서는 알이 크고 씨 없는 포도 생산을 위해 꽃송이를 다듬을 때 가위로 꽃송이의 줄기 하나하나를 잘라줘야 했기에 노동력이 많이 들었다.

이번에 개발한 방법은 가위를 이용하지 않고 간편히 할 수 있다.

포도 꽃 피기 3∼5일 전에 왼손으로 포도 꽃송이 윗부분을 3㎝ 정도 잡고 오른손의 검지와 중지 사이에 꽃송이를 끼고 아래쪽으로 훑으면 여러 개의 줄기가 한 번에 떨어진다. 왼손으로 잡은 꽃송이 윗부분을 너무 강하게 잡지 않도록 주의해 작업하면 송이 형태나 포도 알이 달리는 데 이상 없이 잘 자란다.

이미지 대체 내용을 작성합니다.

이 방법으로 꽃송이를 다듬을 경우 기존 방법보다 10a당 걸리는 시간이 기존 25시간에서 9.7시간으로 약 61% 줄어들어 필요 인력도 10a당 3.1명에서 1.2명으로 줄어든다. 과일 무게나 달린 포도알 수, 당도, 산도 등 품질도 기존 재배방법과 같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 방법은 꽃 피는 기간이 짧은 난방을 하지 않는 무가온 하우스와 비가림 시설 포도재배에서 활용 가능하다.

농촌진흥청 과수과 박서준 연구사는 “지역에 따라 다르겠지만 5월 하순부터 포도 꽃이 서서히 피기 시작하기에 농가에서는 노동력도 적게 들고 편리하게 꽃송이를 다듬는 이 방법을 익혀 영농현장에 바로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문의] 농촌진흥청 과수과장 최인명, 과수과 박서준 063-238-6711

“이 자료는 농촌진흥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