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국립수목원, 유용식물의 보고 네팔과 MOU 체결

2015.03.18 산림청
인쇄 목록

히말라야 유용식물자원 활용의 물고를 트다

국립수목원(원장 이유미)은 지난 17일 네팔 정부의 연구기관인 식물자원국(DPR; Department of Plant Resources)과 네팔 지역 유용식물자원의 안정적인 확보와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국립수목원과 네팔 식물자원국은 각 국의 산림생명자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상호 협력을 통하여 유용식물자원의 효율적 보전과 지속가능한 이용을 도모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주요 협약 내용은 ▲공동연구, 연구진의 교류 ▲종자, 식물표본의 공동 수집 및 교환 ▲출판물과 정보의 교류, 기타 상호 관심사항 발굴 등이다.

국립수목원 이유미 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네팔 유용식물자원의 국제규약에 적합한 공식적인 조사, 수집, 활용할 수 있는 물고를 텄고, 식물자원 발굴 및 자원화 연구가 산업 분야에 두루 쓰일 수 있도록 국가 ‘곳간’으로서의 역할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국립수목원 유용식물증식센터는 국외 36개 기관과의 연구협력 및 공동탐사를 통해 14,469종류의 국내·외 유용식물자원을 확보하였으며, 지속적인 해외 자원 탐사를 통해 자원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네팔 DPR(Department of Plant Resources)
우리나라의 산림청과 유사한 기능을 하는 산림 및 토양 보존부Ministry of Forests and Soil Conservation 산하에 있는 식물자원국 Department of Plant Resources은 1960년에 설립되었으며 네팔의 식물자원개발과 현장조사 연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내용문의> 국립수목원 전시교육과 유용식물증식센터 이정호 임업연구관, 이기철 임업연구사(031-540-2311)

“이 자료는 산림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