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2014년 1분기 한국영화산업 결산 발표, 1분기 영화시장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 유지
- 작성자
- 기획홍보부 임우정 (051-720-4754)
- 작성일자
- 2014.04.08
- 조회수
- 2,337
- 첨부파일
- 담당자
총 관객 수 전년도 동기 5천 544만 명 보다 88만 명 감소한 5천 456만 명 기록,
극장 매출액은 전년도 동기 4,063억 원 보다 22억 원 증가한 4,085억 원으로 2013년도와 비슷한 영화산업 규모 유지
2014년 1분기 한국영화산업의 특징은 전체 관객 수는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한 반면 매출액은 오히려 늘어났다는데 있다. 1분기 전체영화관객수는 지난해 동기대비 88만 명 감소한 5천 456만 명을 기록하였지만, 총 극장 매출액은 오히려 22억 원 증가한 4천 85억 원을 기록하면서 지난해 동기 대비 0.5% 증가하여 지난해와 비슷한 규모를 유지했다.
1분기 한국영화 관객 점유율 큰 폭으로 하락
2014년 1분기 한국영화 관객점유율은 49.1%로 1월 57.7%, 2월 53.4%, 3월 26.2%로 감소세에 있다. 지난해 12월 개봉한 <변호인>이 1분기 568만 명 동원, 2014년 1월 말에 개봉한 <수상한 그녀>가 863만 명을 동원한 이후, 뚜렷한 흥행작의 부재가 한국영화 관객 점유율 감소세의 원인으로 판단된다. 이와는 반대로 외국영화는 사상 첫 천만 애니메이션인 <겨울왕국>의 흥행과 2월 <논스톱>, 3월 <300: 제국의 부활>, <노아>,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 등의 흥행작이 지속적으로 개봉하면서 외국영화 관객 점유율을 50.9%로 끌어올렸다.
국적별 점유율(상영작기준) : 관객 점유율 한국 49.1%, 외국영화 50.9%(미국 44.5%)로 한국과 미국영화 양분화 현상 심화
국적별 점유율을 보면, 한국영화가 49.1%, 미국영화가 44.5%를 차지하고 있으며, 4.2%의 유럽영화와 1.4%의 일본영화를 제외하고는 중국 및 기타국가들의 경우 1.0%미만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어 한국과 미국영화의 양분화 현상이 심하다는 것을 할 수 있다.
배급사별 점유율 : 소니픽쳐스릴리징월트디즈니스튜디오코리아(주) 1위 차지
<겨울왕국>,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 등을 배급한 소니픽쳐스릴리징월트디즈니스튜디오코리아(주)가 관객 점유율 23.8%를 차지하며, 2위 씨제이앤엠(주)와는 0.2%p의 근소한 차이로 1위를 차지하였다. 이러한 외화 강세는 3월 말에 개봉한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가 4월에도 흥행을 이어가면서, 곧이어 <스파이더맨2> 등의 개봉이 있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수상한 그녀>과 <노아>, <찌라시: 위험한 소문> 등을 배급한 씨제이이앤엠(주)가 23.6%로 2위를, <변호인>, <논스톱>, <남자가 사랑할 때> 등을 배급한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NEW)가 3위, <피끓는 청춘>, <폼페이: 최후의 날> 등을 배급한 롯데쇼핑(주)롯데엔터테인먼트가 10.2%로 4위를 차지하였다.
다양성영화 : 한국영화 <살인자><우리별 일호와 얼룩소><만신> 상위 10위 내 랭크
2014년 1분기 동안 코엔형제의 첫 음악영화인 <인사이드 르윈>이 1십만 4천 명을 동원하며 다양성영화 부문 1위를 차지하였으며, 칸 영화제 수상작으로 관심을 모았던 일본영화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가 7만 3천 명을 동원하여 3위를 차지하였다. 뒤이어 아카데미 수상작인 <달라스 바이어스 클럽>이 6만 8천 명으로 4위를 기록했다. 한국영화로는 마동석 주연의 <살인자>가 8만 8천명을 동원하며 2위, 판타지 애니메이션인 <우리별 일호와 얼룩소>가 7위를 차지하였으며, 시사회 때 한바탕 굿으로 무대 인사를 대신한 <만신>이 3만 명을 동원하며 10위에 올랐다.
<표 1> 2014년 1분기 전체 흥행작 상위 10위
* 출처: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 http://www.kobis.or.kr/kobis/business/stat/offc/searchOfficDistTotList.do
* 스크린 수는 공식 개봉일 기준으로 일주일 내 발생한 최다 스크린 수 기준
<표 2> 2014년 1분기 다양성영화 흥행작 상위 10위
* 출처: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 http://www.kobis.or.kr/kobis/business/stat/offc/searchOfficDistTotList.do
* 스크린 수는 공식 개봉일 기준으로 일주일 내 발생한 최다 스크린 수 기준
※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정책연구통계-산업통계-[2014년 1분기 한국영화 통계 보고서] 를 참고하세요.
[ 문의 : 정책연구부 박주영 연구원 051-720-4822, demian@kofic.or.kr ]
극장 매출액은 전년도 동기 4,063억 원 보다 22억 원 증가한 4,085억 원으로 2013년도와 비슷한 영화산업 규모 유지
2014년 1분기 한국영화산업의 특징은 전체 관객 수는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한 반면 매출액은 오히려 늘어났다는데 있다. 1분기 전체영화관객수는 지난해 동기대비 88만 명 감소한 5천 456만 명을 기록하였지만, 총 극장 매출액은 오히려 22억 원 증가한 4천 85억 원을 기록하면서 지난해 동기 대비 0.5% 증가하여 지난해와 비슷한 규모를 유지했다.
1분기 한국영화 관객 점유율 큰 폭으로 하락
2014년 1분기 한국영화 관객점유율은 49.1%로 1월 57.7%, 2월 53.4%, 3월 26.2%로 감소세에 있다. 지난해 12월 개봉한 <변호인>이 1분기 568만 명 동원, 2014년 1월 말에 개봉한 <수상한 그녀>가 863만 명을 동원한 이후, 뚜렷한 흥행작의 부재가 한국영화 관객 점유율 감소세의 원인으로 판단된다. 이와는 반대로 외국영화는 사상 첫 천만 애니메이션인 <겨울왕국>의 흥행과 2월 <논스톱>, 3월 <300: 제국의 부활>, <노아>,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 등의 흥행작이 지속적으로 개봉하면서 외국영화 관객 점유율을 50.9%로 끌어올렸다.
국적별 점유율(상영작기준) : 관객 점유율 한국 49.1%, 외국영화 50.9%(미국 44.5%)로 한국과 미국영화 양분화 현상 심화
국적별 점유율을 보면, 한국영화가 49.1%, 미국영화가 44.5%를 차지하고 있으며, 4.2%의 유럽영화와 1.4%의 일본영화를 제외하고는 중국 및 기타국가들의 경우 1.0%미만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어 한국과 미국영화의 양분화 현상이 심하다는 것을 할 수 있다.
배급사별 점유율 : 소니픽쳐스릴리징월트디즈니스튜디오코리아(주) 1위 차지
<겨울왕국>,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 등을 배급한 소니픽쳐스릴리징월트디즈니스튜디오코리아(주)가 관객 점유율 23.8%를 차지하며, 2위 씨제이앤엠(주)와는 0.2%p의 근소한 차이로 1위를 차지하였다. 이러한 외화 강세는 3월 말에 개봉한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가 4월에도 흥행을 이어가면서, 곧이어 <스파이더맨2> 등의 개봉이 있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수상한 그녀>과 <노아>, <찌라시: 위험한 소문> 등을 배급한 씨제이이앤엠(주)가 23.6%로 2위를, <변호인>, <논스톱>, <남자가 사랑할 때> 등을 배급한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NEW)가 3위, <피끓는 청춘>, <폼페이: 최후의 날> 등을 배급한 롯데쇼핑(주)롯데엔터테인먼트가 10.2%로 4위를 차지하였다.
다양성영화 : 한국영화 <살인자><우리별 일호와 얼룩소><만신> 상위 10위 내 랭크
2014년 1분기 동안 코엔형제의 첫 음악영화인 <인사이드 르윈>이 1십만 4천 명을 동원하며 다양성영화 부문 1위를 차지하였으며, 칸 영화제 수상작으로 관심을 모았던 일본영화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가 7만 3천 명을 동원하여 3위를 차지하였다. 뒤이어 아카데미 수상작인 <달라스 바이어스 클럽>이 6만 8천 명으로 4위를 기록했다. 한국영화로는 마동석 주연의 <살인자>가 8만 8천명을 동원하며 2위, 판타지 애니메이션인 <우리별 일호와 얼룩소>가 7위를 차지하였으며, 시사회 때 한바탕 굿으로 무대 인사를 대신한 <만신>이 3만 명을 동원하며 10위에 올랐다.
<표 1> 2014년 1분기 전체 흥행작 상위 10위
순위 | 영화명 | 배급사 | 개봉일 | 국적 | 스크린수(개) |
매출액 (억원) |
관 객수 (만명) |
---|---|---|---|---|---|---|---|
1 | 겨울왕국 | 소니픽쳐스릴리징월트디즈니스튜디오스코리아(주) | 2014-01-16 | 미국 | 1,010 | 823 | 1,028 |
2 | 수상한 그녀 | 씨제이이앤엠(주) | 2014-01-22 | 한국 | 692 | 625 | 863 |
3 | 변호인 | (주)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NEW) | 2013-12-18 | 한국 | 923 | 419 | 568 |
4 | 논스톱 | (주)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NEW) | 2014-02-27 | 미국 | 582 | 160 | 208 |
5 | 남자가 사랑할 때 | (주)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NEW) | 2014-01-22 | 한국 | 531 | 145 | 197 |
6 | 용의자 | 쇼박스㈜미디어플렉스 | 2013-12-24 | 한국 | 807 | 144 | 195 |
7 | 노아 | 씨제이이앤엠(주) | 2014-03-20 | 미국 | 951 | 136 | 177 |
8 | 피끓는 청춘 | 롯데쇼핑㈜롯데엔터테인먼트 | 2014-01-22 | 한국 | 677 | 117 | 167 |
9 |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 | 소니픽쳐스릴리징월트디즈니스튜디오스코리아(주) | 2014-03-26 | 미국 | 1,106 | 126 | 159 |
10 | 300: 제국의 부활 | 워너브러더스코리아(주) | 2014-03-06 | 미국 | 720 | 134 | 159 |
* 스크린 수는 공식 개봉일 기준으로 일주일 내 발생한 최다 스크린 수 기준
<표 2> 2014년 1분기 다양성영화 흥행작 상위 10위
순위 | 영화명 | 배급사 | 개봉일 | 국적 | 스크린수(개) |
매출액 (백만원) |
관객수 (천명) |
---|---|---|---|---|---|---|---|
1 | 인사이드르윈 | 블루미지 | 2014-01-29 | 미국 | 70 | 806 | 104 |
2 | 살인자 | (주)영화사 빅 | 2014-01-15 | 한국 | 207 | 657 | 88 |
3 |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 | (주)티브로드 폭스코리아 | 2013-12-19 | 일본 | 41 | 557 | 73 |
4 | 달라스 바이어스 클럽 | (주)나이너스엔터테인먼트 | 2014-03-06 | 미국 | 137 | 509 | 68 |
5 | 가장 따뜻한 색, 블루 | 판씨네마㈜ | 2014-01-16 | 프랑스 | 39 | 380 | 49 |
6 | 어네스트와 셀레스틴 | 씨너스엔터테인먼트(주) | 2014-02-20 | 프랑스 | 202 | 326 | 48 |
7 | 우리별 일호와 얼룩소 | (주)인디플러그 | 2014-02-20 | 한국 | 209 | 288 | 44 |
8 | 그날 본 꽃의 이름을 우리는 아직 모른다 | (주)박수엔터테인먼트 | 2014-02-20 | 일본 | 49 | 282 | 39 |
9 | 오직 사랑하는 이들만이 살아남는다 | 찬란 | 2014-01-09 | 영국 | 38 | 253 | 33 |
10 | 만신 | (주)엣나인필름 | 2014-03-06 | 한국 | 88 | 230 | 30 |
* 스크린 수는 공식 개봉일 기준으로 일주일 내 발생한 최다 스크린 수 기준
※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정책연구통계-산업통계-[2014년 1분기 한국영화 통계 보고서] 를 참고하세요.
[ 문의 : 정책연구부 박주영 연구원 051-720-4822, demian@kofic.or.kr ]
?seqNo=396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