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강은희 장관, 어버이날 앞두고 병상의 하상숙 할머니 방문

2016.05.02 여성가족부
인쇄 목록

 
강은희 장관, 어버이날 앞두고 병상의 하상숙 할머니 방문
- 중국에서 귀국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병문안 -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은 어버이날을 엿새 앞둔 5월 2일(월) 오전 중국에서 국내로 긴급 이송돼 중앙대병원 중환자실에 입원 중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하상숙 할머니를 병문안한다.
 
강 장관은 최근 하 할머니의 병세에 다소 차도를 보여 가족들을 알아보는 정도로 의식을 회복함에 따라, 이날 병원을 찾아 할머니의 병세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빠른 쾌유를 기원하는 마음을 전달할 예정이다.
 
강 장관은 지난 4월 10일(일) 하 할머니가 병상 귀국할 당시에도 미리 중앙대병원을 찾아 할머니를 직접 맞이하고, 가족들에게 격려와 위로의 뜻을 전한 바 있다.
 
하상숙 할머니는 중국 거주 ‘위안부’ 피해 생존자 세 분 가운데 한 분으로, 지난 2월 15일 낙상사고 이후 위중한 상태에 빠져 중국 내 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던 중 여성가족부가 나서 지난 4월 10일 전격적으로 국내로 모셔와 적극적인 치료지원에 나서고 있다.
 
하 할머니는 국내 이송 당시와 같이 아직 기면상태이지만, 가끔 눈을 떠 보호자 등과 눈맞춤을 하고 고개를 끄덕이는 정도의 의사표현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워낙 고령(만 88세)인데다 여러 기저질환을 지닌 상태라 병세가 눈에 띄게 호전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여성가족부는 하 할머니의 치료비용을 지원할 뿐 아니라, 귀국하시자마나 주민등록을 회복시키고 의료보험 가입을 도와드리는 등 국내 체류와 치료에 불편함이 없도록 세심하게 보살펴 드리고 있다.
 
또한 중국에서 함께 온 셋째 딸에게는 임시 거주지를 마련해 드리고 체류비용을 지원하는 등 할머니 간호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강은희 장관은 “할머니께서 평소 그토록 그리워하던 고국으로 돌아오셨지만 아직 이를 실감하지 못하실 것을 생각하니 너무나 안타깝고 가슴이 아프다”며, “할머니께서 빠른 시일 내 회복하시어 고향도 방문하시고, 조카 내외 등 친척들과도 만나 고국의 따뜻한 정과 사랑을 느끼게 되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여성가족부는 하상숙 할머님의 빠른 쾌유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여성가족부는 이번 어버이날에도 모든 피해 할머니들께 선물과 카네이션꽃을 보내며 건강과 안녕을 기원드릴 예정이다.
 

“이 자료는 여성가족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