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농촌진흥청 한우연구소 대관령 초원에 한우 첫 방목

2016.05.27 농촌진흥청
인쇄 목록
- 암소 300여 마리 방목 시작... 연한 풀로 영양소 고루 섭취 -
이미지 대체 내용을 작성합니다.겨우내 축사에서만 생활하던 한우 300여 마리가 대관령 초원 나들이에 나섰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 한우연구소는 26일 첫 방목을 시작으로 약 180일 동안 420헥타르 초지를 68 구역으로 나눠 평균 6.2헥타르에서 2일~3일씩 순환 방목을 실시한다.
방목은 초식 가축의 생리상 가장 자연스럽고 경제적인 초지 이용방법 중 하나로, 연간 1헥타르에서 3마리~4마리 정도 가능하다.
산지초지를 이용해 인력과 생산비를 크게 아낄 수 있고, 소는 연한 풀을 먹음으로써 단백질과 무기물 등의 영양소를 고루 섭취할 수 있다.
번식우 한 마리(500㎏ 내외)가 하루 섭취하는 풀 양은 체중의  약 13% 정도인 60㎏~70㎏으로, 방목을 하면 곡물사료 급여량을 체중의 0.5% 이하로 줄일 수 있어 생산비(1일 1,800원→920원)를 절반가량 낮출 수 있다.
특히, 운동 부족으로 암컷 생식기관에 지방이 축적돼 발생할 수 있는 불임과 난산의 위험부담을 없애준다.
또, 가축이 배설한 분뇨는 초지로 되돌아가 비료 효과를 준다.
단, 산지초지의 경우 지나친 방목은 초지를 망가뜨릴 수 있기 때문에 초지생육상태를 고려해 연간 4회~6회, 울타리를 설치해 구역을 돌려가며 하는 것이 좋다.
목초생산량은 봄철이 가장 많고 여름과 가을철은 적다. 봄철에 가축이 먹고 남은 초지는 건초를 생산해 겨울철에 이용한다.
방목은 풀길이가 20㎝~30㎝일 때가 적당하며 대관령 지역의 경우 11월까지 가능하다.
농촌진흥청 한우연구소 권응기 소장은 “겨우내 축사에서만 생활하던 한우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날이 따뜻해지면서 적절한 운동과 충분한 일광욕이 필요하다” 라며, “방목을 할 경우 영양이 풍부한 풀을 충분한 섭취함으로써 신진대사 활성화로 한우 연구 사업에 한층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문의] 농촌진흥청 한우연구소장 권응기, 한우연구소 조상래 033-330-0625

“이 자료는 농촌진흥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