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

D

사이드 메뉴 보기

보도자료

HOME > 도정소식 > 보도자료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종계장에 닭 마이코플라즈마병 예방백신 공급

작성일 2015-03-29
종계장에 닭 마이코플라즈마병 예방백신 공급【축산위생사업소】430-2152
-전남축산위생사업소, 만성 호흡기질병·산란율 저하 예방 기대-

전라남도축산위생사업소는 종계(씨암탉)장 방역 강화를 위해 도내 16개 종계장에서 사육 중인 종계에 대해 닭 마이코플라즈마병 예방백신을 공급한다고 29일 밝혔다.

닭 마이코플라즈마병은 주로 호흡기 증상을 나타내는 만성호흡기 질병과 관절염을 유발하는 마이코플라즈마성 관절활막염을 일으킨다. 하지만 뚜렷한 증상이 없을 뿐만 아니라 감염이 의심된 병아리에 예방 또는 치료 목적으로 약제를 투여해도 병원체를 완전히 제거하기 어려워 백신접종으로 예방하고 있는 질병이다.

올해 공급 물량은 8만 6천700마리 분량으로 도내 종계장의 종계에 대해 혈청검사를 실시해 감염된 농장에는 사독백신을, 감염되지 않은 농장에는 생독 또는 사독백신을 공급한다.

예방접종 후에는 사업소 관계관 입회하에 사용하고 남은 백신 빈병을 폐기토록 하는 등 사후관리를 하고 있다. 기타 예방약 접종을 철저히 하도록 지도하고, 종란 분양실적 기록 등 경영자 준수사항 등을 확인하고 있다.

이태욱 전라남도축산위생사업소장은 “농장 경영자는 1주일에 한 번 이상 농장을 소독하고, 위생적인 사양관리 및 차단방역을 통해 농장 내 병원체 유입을 막아야 한다”며 “사육밀도 준수 및 농장 환기를 잘 시켜 자가 면역력을 높이고, 쾌적한 사육 환경을 조성하도록 농가지도와 홍보를 수시로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라남도축산위생사업소는 닭 마이코플라즈마병 예방 백신을 적기에 공급해 농가에 피해가 많은 만성적인 호흡기 질병과 산란율 저하를 예방해나갈 계획이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