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

D

사이드 메뉴 보기

보도자료

HOME > 도정소식 > 보도자료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전남 사회적경제기업 육성 제도적 기반 마련

작성일 2014-09-24
전남 사회적경제기업 육성 제도적 기반 마련【일자리정책실】286-2950
-지원조례 24일 도의회 통과…민선 6기 1만 개 일자리 창출 추진 탄력-

전라남도가 민선6기 역점 시책인 사회적경제기업 육성을 제도화 한 ‘전남도 사회적경제 육성 및 지원조례’가 24일 도의회를 통과해 일자리 1만 개 창출을 위한 사회적경제기업의 체계적인 육성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이날 도의회를 통과한 전남도 사회적경제 육성 및 지원조례는 사회적경제 통합지원센터 설치와 중장기 계획인 사회적경제육성 5개년 계획 수립 및 사회적경제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생태계 조성 및 기반 마련을 전남도의 역할(의무)로 명시했다.

또한 일반 기업에 비해 취약한 사회적경제기업 지원 근거를 마련함으로써 사회적경제 발굴 육성에 더욱 활기를 띌 전망이다.

이 조례는 또 기존에 개별적으로 운영해오던 사회적기업․마을기업․협동조합의 육성 지원에 관한 규정들을 통합했다.

전남도는 그동안 사회적경제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워크숍(2013년 5월)과 사회적경제 활성화 포럼(2014년 6월) 및 토론회(2014년 8월)를 개최한 바 있다. 지난달 입법예고에서는 경실련 등 기관단체로부터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이번 조례안이 통과됐다.

이번 조례엔 사회적경제기업으로 사회적기업과 마을기업, 협동조합, 자활기업 등이 포함됐다.

전남도는 사회적경제 육성조례를 기반으로 앞으로 민선6기 4년 동안 1천 개의 사회적경제 기업을 육성해 일자리 1만 개를 만들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이를 위해 4대 육성전략과 16개 핵심과제를 선정해 역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통합센터, 육성기금 등 사회적경제 통합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창업학교 등을 통한 전남형 사회적경제기업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육성하며, 공공구매 활성화 등 사회적경제 시장 확대를 통한 자립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대기업, 공기업 등 사회공헌사업(CSR) 등 사회적경제생태계 조성으로 고용 창출 역량을 높일 방침이다.

특히 신규 발굴뿐만아니라 기존 사회적경제 기업에 대해 경영컨설팅 지원, 판로 개척 등 지속적인 사후 관리를 통해 사회적․마을기업 등이 휴․폐업하는 사례가 없이 자립하도록 지원키로 했다.

한편 전남도가 9월 현재까지 지정 육성한 사회적경제 기업은 578개(사회적기업 109․마을기업 162․협동조합 203․자활기업 104)이며, 경기도 등 7개 시도가 사회적경제 통합지원조례를 제정해 운영하고 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