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

D

사이드 메뉴 보기

보도자료

HOME > 도정소식 > 보도자료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영광에 멸종위기‘진노랑상사화’만개

작성일 2015-08-04
영광에 멸종위기‘진노랑상사화’만개【산림자원연구소】336-6303
-전남산림자원연구소, 희귀․특산식물 모니터링…다른 해보다 많이 피어-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소장 박화식)는 희귀․특산식물 조사 결과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식물 Ⅱ급 ‘진노랑상사화’가 영광에 만개했다고 4일 밝혔다.

진노랑상사화는 우리나라에서만 자라는 특산식물로, 전라남북도 3~4개소의 극히 일부 지역 산지 내 계곡이나 산기슭에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꽃이 아름다워 남획이 많아지면서 개체수가 급격히 줄고 있어 국가에서 보호하는 희귀식물이다.

잎은 이른 봄 비늘줄기에서 모여 나며, 5월 잎이 시들어 없어진 후 8월께 긴 꽃줄기가 올라와 노란색 물결 모양으로 피는 상사화의 일종이다.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는 진노랑상사화의 보전을 위해 ‘전남지역 희귀․특산식물 모니터링 및 보전전략’ 연구과제로 2013년부터 지속적으로 관찰해왔으며 올해는 다른 해보다 꽃이 많이 핀 것으로 파악됐다.

박화식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장은 “앞으로 전남에 분포한 고유의 향토 야생화 발굴․전시를 통해 식물자원을 육성․보전하고, 토종자원 산업화 기반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는 지금까지 도내 주요 산림 및 서남해안 도서지역 6개 지역에서 환경부 멸종위기식물 Ⅰ급 광릉요강꽃 1종, Ⅱ급 나도승마, 세뿔투구꽃, 지네발란, 가시연꽃, 콩짜개난, 끈끈이귀개 6종, 총 7종과 산림청 희귀․특산식물 옥녀꽃대, 다도해비비추 등 26종의 새 서식지를 발견해 보전 및 복원을 위한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