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한국의문양] '함녕원년삼월조'명 무덤벽돌

추천0 조회수 125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한국의문양] '함녕원년삼월조'명 무덤벽돌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10-31
분류(장르)
미술
요약정보
전돌은 점토로 성형되어 가마 속에서 높은 온도로 구위 만든 건축 용재이다. 예로부터 무덤이나 지상 건조물의 축조에 많이 사용되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삼국시대부터 제작‚ 사용되었으며. 지금도 기와와 함께 주요한 건축부재의 하나가 되고 있다. 전돌은 자연 건조한 날전돌과 불에 구워낸 소성 전돌로 구분 할 수 있다. 날전돌은 점토로 성형된 뒤 햇볕이나 그늘에서 말린 것으로 세계 각지에서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다. 대개 전돌이라고 하면 잘연 건조한 날전돌보다는 가마 속에서 높은 온도로 구워낸 소성전돌을 지칭한다. 이 전돌은 옛 낙랑지역의 무덤에서 발굴된 것으로 함녕원년삼월조(咸寧元年三月造)라는 명문이 새겨진 전돌이다. 함녕 원년은 서기 275년으로 삼국시대 초기에 해당되는 시기이다. 전돌은 세워서 벽면을 만드는 것에 이용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문양은 기하문이 새겨져 있다. 전돌에는 그물문과 마름모문이 새겨져 있다. 격자의 형태로 표현된 그물문이나 마름모문은 일정한 형태가 반복되는 것으로 영원을 상징하는 문양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ulture.go.kr
분류(장르)
미술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