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기증작가특별전 :이동훈 탄생 100주년 기념》전 개최

추천0 조회수 150 다운로드 수 3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기증작가특별전 :이동훈 탄생 100주년 기념》전 개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03-08-09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기증작가특별전 :이동훈 탄생 100주년 기념》전 개최 --------------------------------------------------------------- 국립현대미술관(관장: 吳光?)은 이동훈(李東勳‚ 1903-1984)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여 《기증작가 특별전 : 이동훈 탄생 100주년 기념》전을 개최한다. 유족들이 국립현대미술관에 기증한 작품 중 대표작 40여점과 유품 10여점으로 구성된 이번 전시회는 2003년 8월 13일부터 오는 2004년 3월 14일까지 제 6전시실에서 열리게 된다. 한국의 풍경을 순박한 자연미를 한 평생 표현해 왔던 이동훈은 농촌‚ 목장 풍경 등을 주제로 작품을 창작하였으며‚ 평화로운 향토적 아름다움에 깊은 애정을 가지고 그 것을 자신의 작품속에 정직하게 반영하였다. 대전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면서 국전(國展)의 추천 및 초대 작가를 역임한 그는 후학 양성에도 힘을 써 한국의 풍경과 지역 문화 발전에도 큰 공헌을 하였다. 이번 전시는 그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고 한국 풍경에 한결같은 애정을 표현해 왔던 그의 뜻을 기리기 위하여 1985년에 유족들에 의해 기증된 170여점 중‚ 대표작 40여점과 유품 10여점을 선보인다. 한국 풍경화가 이동훈의 발자취를 확인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다. - 작가소개 - 한국의 풍경을 순박한 자연미로 한 평생 표현해 왔던 이동훈은 1903년 평북(平北) 태천(泰川)에서 태어났다. 그는 의주(義州)농업학교를 졸업(1922)하고‚ 다음 해에 평북사범학교 강습과를 수료하였으며‚ 신의주(信義州) 보통학교에서 교사생활을 하면서 독학으로 미술을 전공하였다. 당시 그는 비록 독학이었지만 성실한 사실주의와 회화적 표현성을 주요한 과제로 삼고 착실히 그 기반을 다졌다. 이후 미술공부를 위해 서울로 이주하고 한동안 일본에 머무르기도 한 그는 조선미술전(鮮展)에 작품을 출품하여 입상함으로서 그 노력에 대한 보상을 받기 시작하였다. 또한 이 시기부터 그는 평생 동안 추구해온 평화로운 향토주의에 대한 시각과 자신의 마음을 그 향토적 시각의 아름다움 속에 정직하게 반영하는 작품관을 형성하기 시작하였다. 그는 해방을 즈음하여 대전의 미술공업학교에서 교편을 잡게 되었다. 이때부터 삶의 터전인 대전의 풍경을 주제로 작품을 출품하여 1950년대부터 국전(國展)에서 각광받기 시작하였다. 이후 국전 추천 및 초대 작가로 활동하며 한국 미술계에 이름을 알리기 시작하였고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 농촌·목장풍경과 같은 향토미가 가득한 작품을 선보이며 완숙한 작품세계를 구축해 갔다. 그는 대전 사범학교를 정년퇴직(1967)한 후‚ 1970년대부터 서울에서 작품 활동에만 전념하였고 또한 70년대 후반에는 동남아시아와 유럽을 여행하며 새로운 체험을 화면에 남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도 하였다. 해외에서도 그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은 요란한 풍물이 아니라 그 나라가 가지고 있는 평화로운 풍경이었으며‚ 여기에서도 자연과 농촌의 삶을 평화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고자 한 그의 한결같은 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대상에 대한 한결 같은 마음은 대전 사범학교의 평교사로 재직하면서 그림에 대한 순수한 열정으로 제자들에게 많은 감명을 주었으며‚ 1984년 그가 작고한 뒤에도 대전 지역 미술 문화발전의 토대로 자리 잡았다. - 작품세계 - 풍경화가로서 이동훈은 이상적이고 비현실적인 아름다움보다는 시골길을 걷다 마주치는 평범한 한국의 풍경 속에서 아름다움을 찾았다. 이는 머리 속에 존재하는 아름다움이 아니라 직접 다리품을 팔고 눈으로 확인하여‚ 마음속 깊이 우러나는 정감으로 한국의 농촌‚ 산‚ 들의 실재(實在)를 찾아내려고 했던 그의 진실한 마음에서 비롯된 소박한 아름다움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이는 화려한 기법보다는 대상의 본질에 충실한 윤곽선과 선명한 색채를 통해 표현되고 있다. 또한 그는 같은 장소를 계절별로 찾아 가 이를 화폭에 담아내어 작가가 자연의 변화와 서정을 오랫동안 지켜보며 그 시간.....나머지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s://www.mmca.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