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실용 삼림학

추천0 조회수 46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실용 삼림학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산림자원(山林資源)의 이론과 특성을 교육하기 위한 중등교육용 교과서이다. <목차> 第一篇 總論(제1편 총론) 第一章 森林 林業及林學(제1장 삼림 임업급림학) 第二章 森林의 面積及其配置(제2장 삼림의 면적급기배치) 第三章 森林의效用(제3장 삼림의 효용) 第二篇 造林學(제2편 조림학) 第一章 林木의 種類及圖解(제1장 임목의 종류급도해) 第二章 林木의 生?及成長(제2장 임목의 생활급성장) 第三章 樹種의 陰陽(제3장 수종의 음양) 第四章 森林植物帶(제4장 삼림식물대) 第五章 林地(제5장 임지) 第六章 渗雜林(제6장 혼잡림) 第七章 造林法(제7장 보림법) 第八章 森林着手法(제8장 삼림착수법) 第九章 森林作業法의 種類得?及變更法(제9장 삼림작업법의 종류득실급변경법) 第三篇 森林保護學(제3편 삼림보호법) 第一章 人類의 害에 對? 保護(제1장 인류의 해에 대한 보호) 第二章 動物의 害에 대? 保護(제2장 동물의 해에 대한 보호) 第三章 植物의 害에 대? 保護(제3장 식물의 해에 대한 보호) 第四章 氣候上의 害에 대? 保護(제4장 기후상의 해에 대한 보호) 第五章 氣象以??然害에 대? 保護(제5장 기상이외천연해에 대한 보호) <주요내용 및 특징> 삼림(森林)을 만들고 가꾸며 보호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문의 상단에는 단락에서 중요한 단어나 어구를 제시하고 있다.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삽화가 수록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정규 학교 교육에 사용할 교과서가 편찬‚ 간행되어 사용된 것은 1894년 이후이다. 1894년의 갑오개혁으로 우리나라 근대 교육의 토대가 된 신학제(新學制)가 확정되었고‚ 1894년 음력 6월 26일 학무아문(學務衙門)이 설치되어 교육을 관장하였다. 이 시기의 교과서 편찬은 정부 주도의 교과서 편찬과 민간 주도의 교과서 편찬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각 학교가 설립되고 교육 과정이 제정됨으로써 교과서 편찬의 업무는 정부 주도 하에 진행되었고‚ 처음부터 일본인의 직접적인 간섭 아래 진행되었다. 정부는 1895년에 학부편집국에서 《국민소학독본》과 《소학독본》을 시험적으로 출판하였으며‚ 이들 교과서는 신학제 수립 이후 우리나라에서 간행된 최초의 교과서이다. 이 시기 정부 주도 하의 교과서 편찬이 식민지 교육의 하나로 추진됨에 따라 뜻있는 민간학회와 교육회 등을 중심으로 항일독립정신을 고취시키는 교과서를 편찬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학부는 1908년 8월 <교과용 도서 검정규정>과 1909년 5월 <출판법 규칙>을 공포하여‚ 민간주도의 교과서 중 배일사상(排日??)을 고취하거나 질서와 풍속을 문란하게 한다는 교과서에 대해 엄격한 통제를 가하였다. 그 결과 《월남망국사》‚ 《유년필독》‚ 《동국사략》‚ 《금수회의록》 등 8종이 국가 안녕 및 질서를 방해한다는 명목으로 발매‚ 배포 금지 처분을 받았고‚ 1909년 5월부터 12월까지 발매 금지 처분을 받은 민간 주도 교과서는 모두 39종에 이른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