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유기 쟁반

추천0 조회수 34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유기 쟁반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운두를 얕게 만든 넓고 둥근 그릇. 음식을 담은 그릇을 받쳐놓는 반(盤)이다. 일반적인 형태는 원형으로 지름이 20㎝가량이고‚ 주변에는 2㎝ 정도 높이의 전이 둘러져 있다. ≪고려도경 高麗圖經≫에 연회를 할 때 왕공(?公)·국관(國官)은 상탁(狀卓)과 반찬(盤饌)을 사용한다고 기록되어 있는 것으로 미루어‚ 고려시대에는 탁상 위에다 음식그릇을 담은 쟁반을 올려놓고 식사를 하였음을 알 수 있다. 조선시대에는 궁중연회가 있을 때 내외빈에게는 물론 궁중의 상하관원에게도 음식을 나누어 주었는데‚ 그 중 여관·내시·별감·악공·여령 등에게 나누어주는 음식반기 가운데 소쟁반기·중쟁반기·대쟁반기·왜반기 등의 지칭이 있다. 이러한 쟁반은 반상기 일습 안에 반드시 딸려 있었다. 재료는 청동기제품에서 놋쇠제품으로 발달하다가 목기제품으로 일반화되고‚ 현재에는 합성수지제품이 널리 퍼져 있다. ≪참고문헌≫ 한국정신문화연구원‚ "디지털 한국민족문화 대백과사전 (EncyKorea)" 네이버 백과사전(www.naver.com)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