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담뱃대‚ 집

추천0 조회수 22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담뱃대‚ 집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잘게 썬 담배를 피울 때 사용하는 기구 <유래 및 발달과정> 우리나라에 담배가 전해진 것은 임진왜란 후 광해군 때이며‚ 이에 따라 담뱃대도 함께 보급되었다. 담배가 일본을 통하여 들어왔으므로 초기의 담뱃대는 일본 양식이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오래 된 양식의 담뱃대는 담배통이 작고 설대도 짧았으나‚ 18세기 풍속도를 살펴보면 길이가 긴 장죽이 유행하였다. 조선시대 말기의 문헌을 보면 담뱃대를 백통이나 오동(烏銅)으로 만들뿐 아니라 금은으로 치장한다는 기록이 보여 담뱃대에 대한 사치가 심했음을 알 수 있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담뱃대는 담배를 담아 불태우는 담배통과 입에 물고 빠는 물부리‚ 그리고 담배통과 물부리 사이를 연결하는 설대로 구성되어 있다. 설대가 긴 것은 장죽(長竹)‚ 설대가 없거나 짧은 것은 곰방대(短竹)라고 부른다. 담배통은 지름 2.3cm‚ 깊이3.5cm 정도의 크기로 담배를 한 번 재우면 20∼30분 동안 피울 수 있다. 설대는 지름 7∼8mm‚ 마디 사이는 20cm 정도의 가는 대를 사용하는데‚ 흑단재로 만든 것 외에 붉은 칠을 한 목관(木管)의 것도 많다. 설대가 길어서 연기가 식어야 맛이 좋다고 한다. 물부리는 물기 편하도록 끝으로 갈수록 가늘다. 이 담뱃대는 대나무로 만든 설대에 백동으로 만든 담배통과 물부리가 달려있다. 담배통과 물부리에는 기하학적으로 단순화한 작은 꽃무늬를 새겼다. 설대는 달군 쇠로 지져서 문양을 만드는 낙죽 기법을 사용하여 장식하였다. 나무로 만든 담뱃대집이 딸려있다. <참고문헌>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담뱃대(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EnCyber 두산세계대백과-담뱃대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