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먹통(墨桶)

추천0 조회수 25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먹통(墨桶)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먹통은 목수나 석공들이 사용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도구로‚ 자재를 가공하기 위해 선을 그을 때 사용한다. 먹통을 만들어 사용하기 전에는 긴 작대기 등에 뾰족한 글개로 선을 그어 사용하였다. 그후 실에 진한 먹물로 대신하게 된 것이다. 먹통은 네모난 통나무를 다듬어 앞뒤로 두 개의 구멍을 파낸다. 앞쪽은 원형 또는 타원형으로 홈을 파 먹물 묻은 솜을 넣어 두는 먹솜칸으로 삼고‚ 뒤쪽 칸은 사각형으로 판 홈에 먹줄을 감을 수 있는 타래(고패)를 끼워 놓는다. 이 칸을 타래칸이라 한다. 그리고 먹줄의 한쪽 끝을 타래에 묶어 감아 두고‚ 다른 한 끝은 타래칸과 먹솜칸 사이의 작은 구멍으로 빼내 먹솜의 먹이 잘 묻어나도록 하여 다시 먹솜칸 앞의 작은 구멍으로 빼낸다. 먹줄 끝에는 기준을 잡는 먹줄 꼭지가 달려 있는데‚ 간혹 먹통 가운데에 고리를 박아 끈을 묶어서 다림추로 쓰기도 한다. 이 먹통은 두꺼비 얼굴 모양으로 조각을 한 머리 부분에‚ 앞칸은 원형으로 뒷칸은 정사각형으로 홈을 파고‚ 밑바닥에 납작한 네 개의 다리를 두었다. 타래칸 속에는 타래를 끼워 놓았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