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전구

추천0 조회수 81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전구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유인등대 등명기에 사용하는 120V 250W 전구.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유인등대 등명기에 사용하는 120V 250W 전구로 재질은 유리이다. 이 전구의 필라멘트 종류는 C-5으로 Drum Lens에 사용하며 고압전구로 수명연장과 폭넓은 분산을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전구란 유리구(琉璃球)에 아르곤·질소 등 비활성기체를 봉입(封入)하고 가는 텅스텐선(線)의 필라멘트에 전류를 흐르게 하여 2000℃ 이상의 고온에서 복사하는 빛을 이용한 램프이다. 필라멘트의 백열(白熱)을 이용하므로 백열전구‚ 텅스텐선 필라멘트를 사용하므로 텅스텐 전구라고도 한다. 또한 예전부터 대표적인 전기조명으로 사용되어 왔으므로 전등이라고도 한다. 광파표지용 전구는 광원의 광색과 광도를 이용하므로 연색성이 좋고 고효율의 높은 광도가 요구되고 있는 수명이 길며 경제성이 있어야 한다. 백열전구와 할로겐전구 등이 사용되고 있다. 광파표지에 쓰는 백열전구는 일반 조명용과는 달리‚ 그 전구를 사용하는 광학기구와 짝지어 졌을 때‚ 광학기구가 충분히 기능을 발휘하는 것이 아니면 안 된다. 백열전구는 많은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필라멘트의 백열화- 암화의 과정에 많은 다소의 시간을 요하기 때문에‚ 단시간에 대단히 많은 섬광을 발하는 리듬을 만들기 어렵다. 일반 조명용 전구의 필라멘트는 텅스텐을 코일모양으로 만들어 사용하는데‚ 보통 2중 코일이 많다. 유리구는 투명성·투과성이 좋은 백색도장막(白色塗裝膜: 실리카 등)이 도포되어 있고‚ 유리구 속은 진공 또는 비활성기체(아르곤·질소 등)가 봉입되어 있다. 용도에 알맞은 유리구 모양이 사용된다. 전구는 고온 필라멘트의 복사열에 의한 백열광을 이용하므로 연속 스펙트럼이고 연색성(演色?)이 좋다. 일반 조명용 전구 100W의 필라멘트 온도는 약 2500℃(색온도 2856K)이며 가시광선은 입력전력의 약 10%이다. 그 밖의 복사는 대부분 적외선이다. 필라멘트 온도를 높여 광색을 좋게 한 전구가 사진촬영용(색온도 3360K)이고‚ 또 필라멘트 온도를 낮추고 적외선 비율을 많게 한 것이 적외선전구이다. 전구의 종류에는 일반조명용전구‚ 장식용전구‚ 반사형전구‚ 자동차용전구‚ 사진·스튜디오용 전구‚ 내진용(耐震用)전구‚ 카나리아전구‚ 할로겐전구‚ 표준전구·소형전구 등이 있고‚ 또 집어등용(集魚燈用) 전구(오징어낚시 등)‚ 영사용(映寫用)전구‚ 광산용안전전구‚ 의료용전구(수술등·태양등·적외선전구 등)‚ 도로·철도교통신호기용전구‚ 항공기용전구 등 여러 용도로 쓰인다. 내진용전구는 선박·차량용으로 텅스텐선의 강도를 높이고 필라멘트를 지탱하는 앵커 수를 늘려서 진동에 견딜 수 있도록 한 전구이다. 전등은 광색과 연색성이 뛰어나서 특별한 점등장치 없이도 소켓에 꽂음으로써 점등할 수 있다. 또 각종 크기의 W 수에 따라 유리구도 소형화할 수 있으므로 용도에 따른 쓰임새가 많다. 그러나 형광램프 등과 비교하면 효율이 낮고 수명도 짧다. 전구의 효율과 수명은 설계에 의해 결정되며‚ 필라멘트의 특성상 효율을 높이면 수명이 짧아진다. 100W의 일반 조명용 전구의 경우 효율 15.21m/W‚ 수명은 1000시간이다. 백색볼 전구는 효율을 조금 낮추어 수명을 2000시간으로 한 것이다. 전원전압의 변동이 전등의 특성에 미치는 영향은 크며‚ 전압 5%의 변화로 광속(光束: 밝기)은 15∼20% 오르내리고 수명은 반대방향으로 1.5∼2배나 변화한다. 또 수명은 점멸횟수(點滅回數)가 많을수록 짧아지는 경향이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