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조류도

추천0 조회수 17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조류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인천항 부근 해역을 통항하는 선박의 항해안전과 해난 사고의 방지 및 임해공업단지 조성 등 이 해역의 수로 이용과 해양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록 <발생과정/역사> 교통부 수로국에서 제작하였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조류는 파장(波長)은 만(灣)이나 대륙붕에서는 작지만 외양(??)에서는 수천 km나 되고‚ 그 파고는 수 m밖에 되지 않으므로‚ 물입자의 수평운동은 연직운동에 비해 훨씬 크다. 이 수평운동이 조류이다. 해류(涇?)와 달리 그 방향 ·속도가 시간에 따라 변하고‚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원래 상태가 된다. 조류가 거의 정지한 상태를 게류(憩?)‚ 조류가 방향을 바꾸는 현상을 전류(轉?)라고 한다. 전류는 약 6시간 12분마다 하루에 4회 발생하는데‚ 장소에 따라서는 2회만 발생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해양에서 실시되는 측류(測?)의 결과는 해류와 조류가 중복되어 있기 때문에‚ 여러 방법으로 이것을 분리해야 한다. 조류에 의해 생기는 해수면의 차를 이용한 조력발전(潮力發電)이 프랑스에서는 실용화되었다. 인천항 부근 해역을 통항하는 선박의 항해안전과 해난 사고의 방지 및 임해공업단지 조성 등 이 해역의 수로 이용과 해양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록되어 있으며 교통부 수로국에서 제작하였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