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타일로사우루스

추천0 조회수 101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타일로사우루스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울퉁불퉁한 파충류”라는 이름을 가진 중생대 백악기의 모사사우루스류의 해양파충류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짧고 억센 이빨을 가진 9m 크기의 틸로사우루스(Tylosaurus)는 현생 범고래처럼 다른 모사사우루스류를 잡아먹었다. 이들의 뱃속에서 플라테카르푸스의 뼈가 발견되었다. 아마도 크기가 작은 플라테카르푸스는 여러 가지 물고기를 주식으로 했을 것이다. 바라노이드 도마뱀(코모도 왕도마뱀이 이들의 살아있는 후손이다)에서 진화한 모사사우루스류(mosasaurs)는 후기 백악기 초반인 8800만년 전에 처음 출현했다. 이들은 전형적인 도마뱀의 머리를 갖고 있는데‚ 눈 뒤에는 두 쌍의 구멍(二弓型)이 존재한다. 어룡처럼 눈동자를 감사는 뼈가 발달해 있고 몸의 전반적인 형태는 도마뱀을 닮았으나 다리는 현격한 변화를 겪었다. 양쪽 앞발과 뒷발은 몸에 비해 짧아지고 물갈퀴로 변했다. 모사사우루스류는 꼬리를 좌우로 휘저어 추진력을 얻었으며 물갈퀴는 방향을 조정하는데 사용되었다. 다양한 몸 형태와 꼬리 모양을 보면 이들 모두가 헤엄에 능숙하였다고 생각하기는 어렵다. <참고 문헌> http://www.dinooption.com/din04/Mosas002.htm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