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한여름밤에꿈 머그잔

추천0 조회수 461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한여름밤에꿈 머그잔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원통형의 손잡이가 있는 잔. <개설> 액체를 담는 작은 그릇으로 보통 손잡이가 있다. 우리나라의 잔에 해당하지만 우리나라 음식은 맵거나 짠 음식이 많았기 때문에 물을 많이 마시는 편이고 뜨거운 물보다 차가운 물을 선호하였기 때문에 머그컵과 같이 손잡이가 필요하지 않았다. 또한 차를 마시는 잔의 경우도 두 손을 이용하여 잔을 받쳐드는 것을 기본으로 하였기 때문에 서양에서 주로 사용한 형태이다. 머그잔의 재질은 금·은·청동·금동·쇠·구리 등의 금속으로 만들기도 하였고‚ 17세기를 분기점으로 도자로도 만들어졌을 것으로 생각된다. ‚ 예로부터 생활용으로 일상에서 두루 쓰였다. <역사> 동서교역의 통로였던 실크로드를 통해 중국도자기가 유럽에 전파되면서 18C초 유럽에서 본격적인 백색자기 문화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유럽에서 자기를 포셀린(Porcelain) 이라고 명칭하는 것은 마르코 폴로가 중국을 여행하고 돌아와 소개했다 해서 붙여진 말이며‚ 도자기를 보통 차이나(China)라고 부르는 것도 중국에서 유래됐다는 뜻을 담고 있다. 1709년 독일 마이센에서 처음으로 중국식 경질자기가 제작된 것을 시초로 하여‚ 유럽 각국에서 경쟁적으로 자기 개발에 심혈을 기울여 왕들이 자기 제조사업에 직접 참여하기도 했다. 그 당시 백색자기는 금보다 귀한 것으로 간주되어 왕실과 특정 귀족사회에서만이 소유할 수 있는 값진 보물이었다. 초기의 유럽자기에는 동양적인 문화와 철학이 담겨져 있으며‚ 문양이나 발색기법 등에서 오리엔트 양식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근대에 이르면서 화려한 색상과 금색으로 서구 취향에 부응한 패턴으로 변화 발전되어갔으나 아직도 동양의 맥이 이어져 내려와 유럽자기 에서 오리엔트 양식을 발견하게 된다. <일반적인 특징> 머그잔의 전면을 마치 한여름밤의 꿈이 공연되는 극장처럼 장식하였다. 전면의 한여름밤의 공연장면 아래에 윌리엄 셰익스피어라는 이름을 적었다. 바닥면에 "한여름밤의 꿈"이라는 타이틀과 "한여름밤의 꿈"의 한 부분-Midsummer Night`s Dream [come sit upon this flowry bed while I thy amiable cheeks do coy and stick musk roses in thy sleek smooth head. And kiss thy fair large ears. my gentle joy. ]-이 적혀 있다. 셰익스피어의 한여름밤의 꿈은 크게 4가지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1. 아테네 공장 티시어스와 아마존 여왕 히폴리터의 결혼이야기. 2. 부모의 반대를 무릅쓰고 사랑을 이루기 위해 도망치는 허미어와 이샌더‚ 그리고 허미어를 짝사랑하는 디미트리어스와 그를 짝사랑하는 헬레의 좌충우돌 사랑이야기. 3. 요정나라의 왕인 오베론과 여왕 티테니어의 탐욕과 시기에서 벌어지는 재미있고 신비로운 요정세계 이야기. 4. 공작의 결혼식 축하공연을 준비하는 순박한 다섯 직공들의 우스꽝스러운 극중 극 이야기. 이렇게 4가지의 에피소드를 가지고 셰익스피어는 복잡한 인간관계를 자연의 조화로운 질서 속에 융화 시킨 위대한 작품을 만들었다. 이 유물은 한여름밤의 꿈의 한 장면을 형상화한것 으로 일상용기의 머그로도 사용하는데 손상이 없지만 본래 기념장식의 용도로 만들어진 것 으로 생각된다. 완형으로 손상된 곳 없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