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문양개

추천0 조회수 40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문양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4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여러가지 기하학적 문양이 시문되어 있는 뚜껑. <발달과정/역사> 문양개는 주로 고분부장품으로 출토되며‚ 실생활에 사용되었다기보다는 부장용이나 의례용으로 사용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후기 와질토기의 대부호의 뚜껑에서 그 계보를 찾을 수 있는 것으로 4세기대의 도질토기 단계에서 약간씩의 형태를 달리하면서 지역마다 발견되고 있는 것이다. 뚜껑의 꼭지는 없으며 뚜껑의 중심부에 圓孔을 뚫은 형도 있다. 뚜껑 상면에 동심원‚ 거치문 등과 같은 기하학적인 문양이 시문되어 있다. 특히 정교한 문양을 기하학적으로 배치한 뚜껑은 함안 지역과 의령지역의 여러 유적에서 집중적으로 발견되고 있으며 다른 지역에서는 거의 발견된 바 없다. 따라서 문양개는 통형고배나 파수부완‚ 장식적인 노형기대 등과 함께 고식도질토기 단계의 함안식 토기를 구성하는 대표적인 기형이라고 생각된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본 유물은 담황갈색을 띠는 문양개로서 드림과 신부(身部) 일부가 결실되었다. 신부의 중앙에는 둥근 구멍이 뚫려 있으며 그 아래로는 조밀한 침선대가 4단으로 돌려지고 그 사이에는 거치문(鋸齒文)이 정연하게 시문되어 있다. 드림부는 회전물손질‚ 신부는 물손질로 표면을 다듬었다. <참고문헌> 경상대학교박물관‚ "의령 예둔리분묘군"‚ 1994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