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컵형토기

추천0 조회수 29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컵형토기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4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도질토기의 일종으로 현대의 머그컵과 같은 형태의 토기. <발달과정/역사> 토기는 점토를 물에 개어 빚은 후 불에 구워 만든 용기로‚ 신석기 시대 이래로 사용되었는데 이는 과거의 수렵·채집 생활에서 농경을 바탕으로 하는 정착생활로 전환하면서 식량을 저장하고‚ 식수를 담아두는 용기가 필요하게 되면서 출현하였다. 이러한 토기의 일종인 컵형토기는 삼국시대의 토기로 고분에서 주로 출토된다. 토기의 형태로 보아‚ 물과 같은 음료를 담거나 마시는데 쓰였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손잡이가 달린 것과 달리지 않은 것이 있으며 바닥은 평저이고‚ 몸체는 통형‚ 또는 아가리로 갈수록 구경지름이 넓어지는 형태가 있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아가리 일부가 결실된 2개의 귀가 달린 컵형토기로서 입지름이 바닥지름보다 작은 특이한 형태이다. 몸통은 직선적으로 안으로 기울었고 아가리는 단을 이루며 끝을 둥글게 처리하였다. 아가리 바로 아래에는 작은 구멍이 뚫린 네모난 2개의 귀가 세로로 대칭되게 달려있다.   <참고문헌> 경상대학교 박물관‚ " 합천 옥전고분군Ⅰ"‚ 1988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