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연화문수막새

추천0 조회수 15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연화문수막새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4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기와의 마구리. 기와 한쪽 끝에 둥글게 모양을 낸 부분. <발달과정 및 역사> 우리나라에서 기와가 언제부터 사용되었는지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으나 삼국시대부터임은 분명하다. 원형인 수막새기와의 무늬는 대체로 활짝 핀 연꽃을 위에서 본 형태가 대부분이다. 통일신라시대에는 와당의 무늬가 더욱 다양해졌는데‚ 연꽃무늬[蓮花文]가 여전히 주류를 이루었지만‚ 보상화무늬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면서 등장하고‚ 귀면무늬[鬼面文]도 보인다. 그러나 고려시대에도 연판무늬가 여전히 유행하였으나‚ 햇무리무늬를 비롯하여 쌍봉무늬·귀면무늬·모란무늬·범자무늬 등도 나타났으나 와당의 질이 점점 저하된다. 조선시대에 이르러서는 고려시대의 것을 그대로 답습함으로써 그 수법이 매우 쇠퇴하여 미적감각을 느낄 수 없을 정도로 기와기술은 퇴보한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회갈색의 와질로 된 수막새로 막새부분은 타원형 계통으로 가로방향으로 길게 되어 있다. 가운데 자방이 있으며‚ 그 주위에 10개의 잎을 가진 연꽃을 배치한 뒤 나머지 공간에 보주형의 화문을 아름답게 장식하였다. 막새의 테두리인 주연에는 연주문을 약하게 돌려서 윤곽이 희미한 편이다. 막새 뒤편으로는 기와등의 일부가 남아 있으나 대부분은 깨어져 나간 상태이다. 전체적으로 보아도 막새의 주연부분이 많이 훼손된 상태라서 잔존상태는 양호하지 않으나 문양쪽은 잘 보존되어 있는 편이다. <참고문헌> <<한국고고학개정용어집>>‚ 한국고고미술연구소‚ 1984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박물관도록>>‚ 대전대학교박물관‚ 2000 <<숭실대학교박물관도록>>‚숭실대학교박물관‚ 2004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