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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화문수막새
- 저작물명
- 연화문수막새
- 저작(권)자
-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 출처
- 공표년도
- 창작년도
- 2015-01-24
- 분류(장르)
- 사진
UCI 로고
- 요약정보
- <정의> 기와의 마구리. 기와 한쪽 끝에 둥글게 모양을 낸 부분. <발달과정 및 역사> 우리나라에서 기와가 언제부터 사용되었는지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으나 삼국시대부터임은 분명하다. 원형인 수막새기와의 무늬는 대체로 활짝 핀 연꽃을 위에서 본 형태가 대부분이다. 통일신라시대에는 와당의 무늬가 더욱 다양해졌는데‚ 연꽃무늬[蓮花文]가 여전히 주류를 이루었지만‚ 보상화무늬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면서 등장하고‚ 귀면무늬[鬼面文]도 보인다. 그러나 고려시대에도 연판무늬가 여전히 유행하였으나‚ 햇무리무늬를 비롯하여 쌍봉무늬·귀면무늬·모란무늬·범자무늬 등도 나타났으나 와당의 질이 점점 저하된다. 조선시대에 이르러서는 고려시대의 것을 그대로 답습함으로써 그 수법이 매우 쇠퇴하여 미적감각을 느낄 수 없을 정도로 기와기술은 퇴보한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경질로 된 수막새로 색상은 회흑색에 가깝다. 특히 겉의 연꽃문양을 탁본해서 인지 더욱 검게 보인다. 막새의 기본형태는 원형으로 가운데에 큰 점 모양의 점을 하나 표현 한 뒤 그 주위를 작은 점으로 연주문처럼 장식하였다. 그 다음 나머지 공간을 이등분한 뒤 앞쪽에 17개의 물방울형 꽃잎을 표현하였고‚ 뒤쪽에 다시 같은 크기의 꽃잎을 32개의 물방울형 꽃잎을 표현하였다. 주연에는 작은 연주문이 돌려져 있으나 훼손이 심해 잘 보이지 않는 상태이며‚ 한쪽의 주연부는 떨어져 나갔다. <참고문헌> <<한국고고학개정용어집>>‚ 한국고고미술연구소‚ 1984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박물관도록>>‚ 대전대학교박물관‚ 2000 <<숭실대학교박물관도록>>‚ 숭실대학교박물관‚ 2004
- 저작물 파일 유형
- 저작물 속성
- 1 차 저작물
- 공동저작자
- 1유형
- 수집연계 URL
- http://www.emuseum.go.kr
- 분류(장르)
- 사진
- 원문제공
-
원문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