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중형장식장

추천0 조회수 80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중형장식장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4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각종 물건을 보관하기 위해 만든 장. <일반적 형태 및 특징> 가구의 전체적인 구성은 크게 3단으로 이루어져 있다. 먼저 아랫단은 2중서랍형으로 전체의 1/4정도를 차지하며‚ 가운데 단은 미닫이문과 선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맨 윗단은 미닫이식의 문이 있는 공간으로 아랫단과 마찬가지로 전체의 1/4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이 3단 중 아랫단은 다시 이중으로 구분하여 아래 칸은 크고 넓은 두 개의 서랍을 만들었고‚ 위 칸은 이보다 조금 작고 좁은 세 개의 서랍을 만들어서 사용자의 편의성을 최대한 배려했음을 느낄 수 있다. 가운데 단은 이 가구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공간으로 그 구성을 보면 정 중앙에 격벽(隔璧)을 세워 좌우로 공간을 이등분 한 뒤 좌측에는 큰 물건을 넣을 수 있도록 넓은 공간을 확보한 뒤 미닫이문을 달았으며 그 위에 받침을 올려놓아 선반으로 활용하고 있다. 반면 우측은 전체가 3단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아래는 작은 미닫이문 공간이고‚ 가운데와 위는 선반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윗단은 전체를 똑같은 크기로 만든 4개의 미닫이문으로 단순 간결하게 배치하여 물건을 수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고가구에서 볼 수 있는 가장 큰 특징은 가운데의 수납공간을 만든 형식이다. 자세히 보면 가운데 격벽을 중심으로 왼쪽 선반과 문을 평행하게 만들지 않고 대각선방향으로 비스듬하게 만들었다. 반면에 오른쪽 공간은 반원형과 같은 모양의 호(弧)를 이루며 앞으로 알맞게 나오고 있어 매우 이채롭다. 또한 위쪽 선반은 부드러운 S자형을 그리고 있어 이 가구에서 볼 수 있는 선은 직선‚ 사선‚ 호선‚ S선 등 모두 4가지여서 그 가치를 더욱 빛내주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고고학개정용어집>>‚ 한국고고미술연구소‚ 1984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박물관도록>>‚ 대전대학교박물관‚ 2000 <<우리의 공예문화>>‚ 추원교‚ 2003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