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컵형토기

추천0 조회수 12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컵형토기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4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얇은 점토띠나 점토가락을 붙여서 만든 손잡이가 달린 잔. <발달과정/ 역사> 컵형토기는 경질토기의 형식이 유개고배(有蓋高杯)‚ 소형의 원저광구호(圓底廣口壺)와 기대(器臺)‚ 발형기대(鉢形器臺)‚ 통형기대(筒形器臺)‚ 각종의 단경호(短頸壺)‚ 중경호(中頸壺) 등으로 다양해지는 시점에 등장하여 발전하는 종류이다. <일반적형태 및 특징> 회청색 경질로 몸체는 약간 편구형(扁球形)계통으로 몸체최대지름의 바로 윗부분과 목부분에 굵은 띠모양의 돌대문을 돌려 단조로움을 피하고 있다. 목은 직립으로 비교적 짧게 올라가며 그대로 입술로 마무리되었다. 바닥은 몸체에 비해 매우 좁은 편으로 약간 불안한 평저(平底)이다. 몸체 한 쪽면에는 원형점토로 귀 모양의 손잡이를 붙였으나 매우 작아 실용적이지 못하고 형식적이다. 몸체에는 특별한 문양이 없고 물레질에 의한 물손질 흔적만이 아래쪽으로 남아 있다. 구연부가 일부 깨어져 있어 아쉬움이 남는다. <참고문헌> <<한국고고학개정용어집>>‚ 한국고고미술연구소‚ 1984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박물관도록>>‚ 대전대학교박물관‚ 2000 <<숭실대학교박물관도록>>‚ 숭실대학교박물관‚ 2004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