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돌물레

추천0 조회수 15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돌물레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7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삼이나 바 또는 새끼 등을 두세 겹으로 단단히 꼬는 데 쓰는 연장. [명칭] 지역에 따라 `돌물리(경상남도) 영산`·`바자우이(경기도)`·`자새(전라남도 영광)`·`동들개(전라남도 보성)`로 불린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돌물레에는 다음과 같은 4가지가 있다. ① 끝이 가늘고 턱이 진 둥근 나무에 십자(十字)가 되도록 작은 작대기를 가로로 끼웠다. 이 둥근 나무 끝에 새끼나 바를 묶어서 자루를 돌린다. 경기도지역에서 많이 쓴다. ② Y자모양으로 끝이 벌어진 나무 끝에 기둥을 세우고 기둥 위쪽에 둥근나무를 가로 끼웠다. 여기에 두개의 세장으로 이루어진 틀을 달아 새끼를 감고‚ 새끼의 끝을 사람이 돌린다. 이때 틀이 움직이지 않도록 가랑이진 나무에 돌을 올려 놓는다. 경상남도지방에서 많이 쓴다. ③ 경상남도지방의 것과 같으나 몸채의 기둥을 신틀 구멍에 박아서 쓴다. 강원도 산간지대에서 볼 수 있다. ④ 길이 1m쯤 되는 긴 작대기 위쪽에 구멍을 뚫고 끝이 아귀진 꼬챙이를 끼웠으며 다른 한쪽에는 ㄱ자로 구부러진 손잡이를 달았다. 작대기는 기둥 구실을 하며 아귀진 데에 새끼나 바를 걸고 손잡이를 돌린다. 제주도에서 많이 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