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회흑색연질오이부호(灰黑色軟質五耳附壺)

추천0 조회수 47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회흑색연질오이부호(灰黑色軟質五耳附壺)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8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원삼국시대는 초기철기시대(初期鐵器時代) 이후에 등장하는 시기로서 서력기원(西曆紀元)을 전후 한 시기부터 300년경까지의 약 3세기간을 이른다. 이 시기를 대표하는 토기는 일찍부터 그 존재가 알려진 김해 조개더미의 이름을 딴 김해토기(金涇土器)이다. 종래의 민무늬토기(無文土器)에 중국식의 회도기법(灰陶技法)이 가미된 것으로서 매우 정선된 바탕흙으로 제작되었으며‚ 종래의 노천요(露川窯)보다 고화도(高火度)를 낼 수 있는 등요(登窯)에서 환원염으로 구워지기 때문에 종래의 적갈색토기(赤褐色土器)에서 회청색토기(灰靑色土器)가 등장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토기의 기형에 있어서도 민무늬토기보다 다양한 형태를 보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토기는 이 시기에 만들어진 회흑색 연질토기호(軟質土器壺)로서 몸체는 장란형(長卵形)이며‚ 대칭으로 각각 세로로 2개씩의 고리형 손잡이가 부착되어 있으며 다른 쪽 몸체 중간부에도 1개의 고리형 손잡이가 있어서 손잡이는 모두 5개이다. 그릇의 표면에는 사격자문(斜格子文)이 타날 시문되어 있다. 태토(胎土)는 사립이 섞인 점토질(粘土質)로 이루어졌는데 정확한 용도는 알 수 없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