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청자"기사"명흑백상감유로수금문대접

추천0 조회수 93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청자"기사"명흑백상감유로수금문대접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8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청자대접으로 그릇의 안팎 면에는 흑백상감기법(黑白象嵌技法)으로 문양이 빽빽하게 채워져 있다. 가장 특징적인 것은 그릇의 내저면(內底面) 중앙부에 `기사(己巳)`명이라는 간지(干支)가 흑상감되어 있어서 그릇이 만들어진 시기를 추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는 점이다. 기사(己巳)년은 1269년 또는 1329년이라는 두가지 학설이 있으며‚ 이 시기(고려 말)에 들어오면 기사(己巳)명 이외에도 경오(庚午)‚ 임신(壬申)‚ 계유(癸酉)‚ 갑술(甲戌)‚ 임오(壬午)‚ 정해(丁亥)‚ 을미(乙未) 등의 다양한 간지명이 기입된 대접이나 접시들을 찾아 볼 수 있다. 또 그릇내면에는 버드나무와 오리 등이 표현되어 있고‚ 외면에는 작은 원 안에 국화가 들어가 있는 무늬가 4곳에 배치되어 있으며 그 사이에는 당초무늬가 백상감 되어 있다. 상감청자가 쇠퇴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문양(文樣)이 딱딱하고 도식화(圖式化)되는 경향이 짙다. 유약의 색깔은 회청색으로 발색(發色)되었으며‚ 그릇 면에는 구울 때 바탕 흙과 유약의 수축 비율이 서로 달라 생긴 틈에 의해 그물 망처럼 촘촘하게 빙렬(氷裂)이 나타나 있다. 굽은 내경(內傾)된 다리굽이며‚ 굽 안바닥에는 3개의 규석받침을 놓고 구운 흔적이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