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크러스테시어(새우)

추천0 조회수 60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크러스테시어(새우)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8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1. 정의 : 고생대 석탄기에 살았던 갑각류 보충설명 갑각류 : 기본적으로는 수중생활을 하며 아가미가 있고 물로 호흡하는 절지동물이다. 몸은 머리·가슴·배로 나뉘고 마디로 되어 있으며‚ 고등한 종일수록 머리와 가슴이 붙는다. 몸마디에 달리는 부속지는 촉각 2쌍‚ 턱다리 3쌍‚ 가슴다리 5쌍‚ 배다리 4쌍 등으로 분화되어 있다. 외골격을 갖춘 종의 갑각에는 탄산칼슘이 들어 있어 단단하다. 【발생】 소수의 만각류(蔓脚類)를 제외하면 자웅이체이다. 보통 수컷이 암컷보다 크고 몸빛깔과 형태에 변이가 많다. 생식은 난생(卵生)이며 난황은 중심부에 난황막에 싸여 있다. 대부분 노플리우스 유생기를 거치지만 새우류·소라게·게 등은 노플리우스 유생기를 알 속에서 지낸다. 제2 유생기인 조에아‚ 제3 유생기인 메갈로파를 거쳐 성체가 된다. 조에아는 큰 겹눈과 이마가시·등가시 및 좌우 옆가시를 지니며‚ 배에는 2갈래의 꼬리마디가 있다. 메갈로파는 보통 성체와 비슷하나 종의 특징이나 암수 분화는 나타나지 않는다. 【생태】 소형 종은 플랑크톤 형태로 지내고‚ 대형 종은 저서생활을 하면서 걷거나 헤엄쳐 다닌다. 전세계에 널리 분포하며 위도상으로는 남북극해 가까이까지‚ 수심은 약 4‚000m 깊이까지 서식한다. 담수에서는 해발고도 3‚000m의 높은 곳에도 분포한다. 대형 바다새우나 게는 중요 수산자원이며‚ 소형 종은 다른 어패류의 영양 공급원이 된다. 【분류】 9아강(亞綱)으로 나뉜다. ① 두판류(頭板類):가장 원시적인 갑각류이다. 원시새우 등이 속한다. ② 새각류(閘脚類):몸마디가 뚜렷하다. 잎새우·철모새우 등이 속한다. ③ 패형류(貝形類):2장의 껍데기가 있다. 갯반디·바다물벼룩 등이 속한다. ④ 요각류(橈脚類):16개의 몸마디로 되어 있다. 칼라누스 등이 속한다. ⑤ 수각류(鬚脚類):촉각과 턱다리가 수염모양이다. 수염새우 등이 속한다. ⑥ 만각류(蔓脚類):다리가 여러 마디이고 덩굴모양이며 고착생활 또는 기생생활을 한다. 따개비·거북손 등이 속한다. ⑦ 새미류(閘尾類):어류의 몸 표면에 기생한다. 잉어빈대 등이 속한다. ⑧ 낭흉류(囊胸類):말미잘·불가사리 등에 기생하여 주머니모양 또는 나무껍질 모양으로 변한다. 주머니벌레 등이 속한다. ⑨ 연갑류(軟甲類):고등갑각류이다. 20개의 몸마디로 되어 있고‚ 모든 몸마디에 부속지가 있다. 갯가재·곤쟁이류·옆새우 등이 속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