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가질칼

추천0 조회수 15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가질칼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유기제작에 사용하는 도구. 우리나라는 예부터 놋쇠라는 합금 기술을 이용해 생활의 이기를 제작해 왔다. 이 놋쇠로 식기를 비롯하여 촛대‚ 향로‚ 소반‚ 대야‚ 악기‚ 불구(佛具) 등 다양한 일상 생활 용품이나 기구를 만들어 썼다. 놋쇠로 만든 이런 제품들을 통틀어 유기라 한다. 전통적인 유기 제작 방법은 주물기법‚ 방짜기법‚ 궁그름 옥성기법(반방짜)으로 나뉜다. 가질칼은 주조된 유기의 마지막 손질에 사용되는 도구로 유기의 표면을 깎아낼 때 쓰는 칼이다. 주물 유기와 방짜 유기 제작과정에서 마지막 과정이 가질이다. 제품을 머리목에 끼우고 엄쇠를 빠지지 않게 끼워서 고정시켜 가질틀을 밟아 돌려가며 그릇의 겉부분을 가질칼로 깎아 낸다. 가질칼은 긴 나무자루에 기다란 쇠를 박고 쇠끝을 납작하게 만들어 약간 구부러지게 한 것인데 쇠끝은 쇠를 깎는 것이므로 아주 강하게 만들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겨레과학인 우리공예(민속원‚ 1999) 한국의 전통공예기술(김성수외‚ 한국문화재보호재단‚ 1997) 한국수공예미술(김종태‚ 예경산업사‚ 1990)‚ 유기(홍정실‚ 대원사‚ 1990) <유사·관련 용어> 목칼. 평칼.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