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물레

추천0 조회수 82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물레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실을 자아올리는 기구. 삼의 형태를 실의 형태로 꼬게 하거나 고치에서 무명 혹은 명주실을 잣는 기구이다. 물레의 유래는 고려 말의 원(元)으로부터 문익점(文益漸:1329-1398)이 목화씨를 전래한 이후 실 잣는 법을 몰랐으나 어떤 승려로부터 그 방법을 배워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전한다. 물레는 많은 기구들이 하나의 구조를 이룬 형태이다. 크게는 바퀴 부분과 괴머리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물레바퀴가 돌아감에 따라 괴머리 부분에 있는 가락이라고 하는 쇠꼬챙이가 돌면서 실을 감게 된다. 이 때 물레줄이 물레바퀴와 가락을 걸쳐 감아 물레를 돌리는 데로 가락이 돌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물레의 바퀴 부분은 설주라고 하는 두 개의 기둥에 의해 떠받쳐지며 설주 아래에는 받침대가 있다. 이 받침대는 가롯대라고 하는 나무를 사이에 두고 괴머리 부분과 연결된다. 가롯대 위에는 물레돌이라고 하는 넓적한 돌을 놓아 물레가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한다. 물레바퀴의 중심부분에는 꼭지마리라고 하는 손잡이가 있어 바퀴를 돌릴 때 사용한다. 물레의 종류는 물레바퀴에 따라 다르다. 나무를 깎아 만든 여러 개의 살을 끈으로 매어 육각형으로 만든 육각물레가 있고‚ 여러 개의 살을 붙여서 만든 두 개의 바퀴를 나란히 놓고 그 사이를 가는 나무 조각으로 연결하여 원형으로 만든 방구통 물레가 있다. 이들은 모두 회전축을 이용하여 돌린다. <참고문헌> 한국의 농경유물(원철희‚ 농협중앙회 농업박물관‚ 1997) 한국의 전통공예기술(`97문화유산의해조직위원회·한국문화재보호재단‚ 1997) 국민속대관(5)(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소‚ 1980) 농기구(박대순‚ 대원사‚ 1990) <기타참조> 전승공예전작품도록(문화공보부‚ 1980) <유사관련용어> 물네‚ 물래‚ 방차‚ 방거‚취자거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