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벌통

추천0 조회수 193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벌통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벌을 기르는 통. 전통적인 방법의 재래식 벌통으로서 굵고 둥근 통나무토막의 속을 파내어 관처럼 만들고 옆으로 벌이 들어가고 나오는 작은 구멍을 내었다. 간혹 통나무 대신으로 굵은 참나무껍질을 통체로 벗겨 말려서 쓰기도 한다. 설치하는 방법은 밑자리를 만들고 그 위에 벌통을 세우고 뚜껑을 덮어 황토를 바르고 짚으로 지붕을 덮는다. 우리나라 양봉의 역사는 기록상으로 고구려 동명성왕 때 인도로부터 중국을 거쳐 들어왔고‚ 백제 의자왕 3년(643)에는 태자가 꿀벌 4통을 가지고 일본으로 가서 양봉기술을 전했다고 하며‚ 고려시대는 절에서도 벌을 길렀다고 한다. 보다 구체적인 양봉기술에 대해서는 조선후기 홍만선의 <산림경제>와 빙허각이씨의 <규합총서>에 언급되었다.벌통을 설치하는 장소는 집안의 양지 바른 곳이나‚ 집 근처의 산이나 들의 양지편에 설치한다. 실제로 벌을 기르는 노인의 말에 의하면 벌통을 놓는 위치가 아무 데나 갖다 놓는 것이 아니고 벌이 잘 되는 자리가 있어서 조금만 위치를 벗어나도 벌이 떠난다고 한다. 흔히 남의 벌이 잘 되는 것을 보고 자기 것도 갖다 놓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다고 절대로 잘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러한 벌통의 위치선정은 오랜 경험에서 터득한다고 한다. <참고문헌> 민족문화대백과사전(한국정신문화연구원)‚ 국역산림경제(홍만선‚ 민족문화추진회) 규합총서(빙허각이씨‚ 정량완 역주‚ 보진재) <사진자료> 재래식 벌통사진(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제14권‚ 738쪽) <유사 . 관련 용어> 양봉‚ 벌집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