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남사당가면(男寺堂假面)-잡탈

추천0 조회수 39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남사당가면(男寺堂假面)-잡탈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잡탈. 남사당놀이 덧뵈기 마지막에 등장하는 탈이다. 얼굴 바탕은 분홍색이며 이마에 여러 개의 주름이 있다. 검은색으로 눈썹을 그리고 눈과 눈동자를 세밀하게 표현하였으며‚ 눈 밑에 검은색의 짙은 그늘이 있다. 양볼을 붉게 칠하였고‚ 콧수염과 턱수염이 있다. 입술은 붉은색으로 윗입술 가운데가 위로 솟았으며‚ 검은색 탈보가 있다. 남사당패는 조선후기에 자연발생적으로 생긴 유랑예인집단이다. 흔히 경기도 안성 청룡사가 이들의 발상지라고 전해지나 정확히 고증된 것은 아니다. 덧뵈기란 이들이 노는 여섯 가지 주된 연희 종목 중 하나로 탈놀이이다. 덧뵈기는 마당씻이·옴탈잡이·샌님잡이·먹중잡이 등 4마당으로 구성된다. 춤보다는 재담과 연기를 주로 하며‚ 풍자성이 강하다. 남사당놀이는 중요무형문화재 제3호로 지정되어 있다. <참고문헌> 남사당패 연구(심우성‚ 동문선‚ 1994) 유랑예인과 꼭두각시놀음(윤광봉‚ 밀알‚ 1994) <비디오/CD롬 자료> 한국재발견 - 8. 남사당사람들(KBS영상사업단‚ 1994) 우리시대의 명인 - 27. 남사당패의 여꼭두쇠 박계순(MBC프로덕션‚ 1993) <유사/관련 용어> 가면‚ 가면극‚ 남사당‚ 남사당패‚ 덧뵈기‚ 마당씻이‚ 먹중잡이‚ 샌님잡이‚ 옴탈잡이‚ 유랑예인‚ 잡탈‚ 탈놀음‚ 탈놀이‚ 탈보‚ 민속연희‚ 광대패‚ 연희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