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포도자마이테스류 종자고사리화석

추천0 조회수 50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포도자마이테스류 종자고사리화석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소철식물아문(Cycadophytina) 소철강(Cycadopsida) 소철강 종자고사리목(Pteridospermales)에 속하는 종자고사리류식물의 화석 <발달과정/역사> 고생대석탄기와 페름기에 번성하였고‚ 일부는 중생대까지 남았다. 1899년 포토니에는 종자를 가진 양치식물이라고 생각하여 소철양치류라고 명명하기도 하였다. 외형은 고사리식물과 비슷하지만 종자를 맺고‚ 관다발 물관부에 유연공헛물관[有緣孔假導管]이 있는 점으로 보아 고사리식물이 겉씨식물로 이행하는 단계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곤드와나 대륙의 표준화석이 되어 있는 글로솝테리스(Glossopteris)가 여기에 속한다. 현재 살아있는 소철이나 은행나무와 같은 구조를 지닌 것은 종자고사리에서 출발하였다고 보여진다. 표본화석은 중생대 쥬라기(Jurassic)에 충남 보령 성주산의 남포층군 아미산층에서 산출된 화석이다. <일반적인 형태 및 특징> 줄기와 잎이 양치식물과 비슷하지만 생식기관은 대?소포자낭이 있으며 대포자낭의 구조가 양치식물과 전혀 다르다. 처음에는 배주가 노출되거나 배상체로 싸여 있었지만 케이토니아목(Caytoniales)나 글로솝테리다목(Glossopteridales)에 속하는 식물처럼 점차 엽신이 특수하게 변하여 배주를 보호한다. 초창기의 종자고사리류의 잎은 양치식물의 잎같지만 점차 소엽의 수가 줄어들며 장상복엽(Caytonia)을 거쳐 단엽으로 된 것까지 있다. 표본화석에 나타난 잎의 형태는 가늘고 길다. 크기는 약 18cm 정도이다. <참고문헌> 신고식물분류학(1986‚이창복외‚ 향문사)‚ 한국화석도감(양승영외‚2003‚아카데미서적)‚ 두산세계대백과사전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