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남동석

추천0 조회수 30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남동석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단사정계에 속하는 광물로 구리광의 일종이며 아주라이트(azurite)라고도 한다. <발달과정> 구리광상의 산화대에서 산출되며‚ 특히 석회암이나 석회질 응회암이 분포하는 지역의 구리광상에서 흔히 발견된다. 경북 영천군 고경면 동도동에서는 공작석과 함께 사암 중에 광염상으로 배태되어 있고‚ 의성군 옥산면 금봉동에서는 맥상으로 공작석‚ 규공작석과 함께‚ 함남 단천군 북두일면 대동금산에서는 규공작석‚ 자연금‚ 석영과 함께 석영맥 중 광염상으로 산출된다. <일반적 형태‚ 특징> 때로 주상 또는 판상(板狀)의 결정을 이루나‚ 대개는 괴상 ·입상 ·피각상(皮殼狀) ·토상(土狀)을 이룬다. 굳기 3.5∼4‚ 비중 3.7∼3.9이다. 독특한 남청색으로 반투명 또는 불투명이다. 결정은 유리광택이 나며‚ 조흔색(條痕色)은 청색이다. 염산에 녹아 발포(發泡)한다. 광학성은 양(陽)이며‚ 광축각은 68°‚ 굴절률은 1.730∼1.838이다. 공작석으로 변하기 쉽고‚ 드물게는 적동석이나 자연구리로 변한다. 양질의 것은 장식품이나 안료로 사용된다. <참고문헌> 두산세계대백과‚ 한국의 광물종(1986‚민음사)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