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방해석

추천0 조회수 17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방해석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육방정계광물로써 CaCO3를 주성분으로 하는 수성암이며 CaO 성분의 공급원료 중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광물이다. <발달과정> 묽은 염산에서 활발히 발포(發泡)하여 녹으면서 이산화탄소를 낸다. 마그네사이트 ·능철석 ·능망간석 ·능아연석 등과 함께 방해석족(族) 광물군을 형성한다. 600℃ 이상의 고온에서는 능망간석과‚ 1‚100℃ 이상의 고온에서는 돌로마이트와 연속 고용체를 형성한다. 석회암은 방해석의 미세한 입자로 되어 있으며‚ 이것이 변성작용을 받아 큰 방해석의 집합체‚ 즉 대리석이 된다. 칼슘이 풍부한 변성암이나 광맥 중에 산출되기도 한다. <일반적 형태‚ 특징> 아름다운 결정형을 보이는데‚ 광물 중에서 그 형태가 가장 다양하다. 특히 높고 낮은 능면체‚ 주상(柱狀) ·판상(板狀) ·견치상(犬齒狀) 등도 있고‚ 때로 엽편상(葉片狀) ·섬유상 ·구상(球狀) 등도 있다. 굳기 3‚ 비중 2.6∼2.8이다. 무색투명 또는 백색 반투명인 것이 많고‚ 때로 불순물의 혼입에 의하여 회색 ·녹색 ·홍색 ·황색 등을 나타내며‚ 그 밖의 다른 색을 띠기도 한다. 유리광택 또는 진주광택이 난다. 쪼개짐은 마름모꼴에 완전하며 조흔색(條痕色)은 백색이다. 복굴절이 매우 높아 이것을 통하여 보면 이중으로 보이며‚ 니콜프리즘으로 이용된다. 백악 ·종유석 ·석순도 미세한 방해석으로 되어 있으며‚ 무색투명한 방해석을 빙주석(氷州石)이라 한다. 양질의 빙주석은 연마하여 광학기재로 사용한다. <참고문헌> 두산세계대백과‚ 학습원색대도감-암석/광물(1980‚금성출판사)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