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양묘청명제향시제수물품규정

추천0 조회수 82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양묘청명제향시제수물품규정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양 묘역에 제향 시 제수물품에 관한 규정을 써놓은 것이다. <준경묘와 영경묘> 강원도 삼척시 미로면 활기리와 하사전리에 있는 조선시대 태조의 5대조 목조(穆祖)의 부모 묘. 1981년 8월 5일 강원도기념물 제43호로 지정되었다. 준경묘는 목조의 아버지 양무(陽茂) 장군의 묘‚ 영경묘는 목조의 어머니 이씨의 묘이다. 1899년에 두 무덤을 수축하여 제각‚ 비각을 건축하였다. 묘소 일대는 울창한 송림이 원시림 상태로 우거져 있는데 특히 이곳 송림은 황장목이라 하며 경복궁 중수 때 자재로 사용하였다. 전주이씨 실묘로는 남한에서 최고 시조묘이며 해마다 4월 20일 전주이씨 문중 주관으로 제례를 지낸다. 강원도기념물로 지정된 뒤 1984년 8월에 삼척군(지금의 삼척시)에서 제각‚ 비각‚ 재실‚ 홍살문 등을 일제히 보수하였다. 묘에 관하여 목조가 한 도승의 예언대로 백우금관(百牛金棺)에 부모를 안장한 이후 5대에 이르러 조선(朝鮮)을 창업하게 되었다는 전설이 전해진다. <참고문헌> 『http://100.empas.com/entry.html/?i=735718+Ad=photorental』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