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해운대지참거행절목책(涇雲臺支站擧行節目冊)

추천0 조회수 35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해운대지참거행절목책(涇雲臺支站擧行節目冊)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동하면고문서는 조선시대 동래부 동하면(지금의 해운대구 일원)의 지방자치행정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문서로서‚ 이 지역의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소상하게 알려줄 뿐 아니라‚ 조선후기 지방행정의 구체적인 내용을 알려주는 매우 중요한 자료이다. 동하면 고문서로서 보존되어 온 자료는 <동하면호적대장(東下面戶籍臺帳)> 1책을 포함 모두 30책이다. 동하면에서 담당해 온 해운대 빈객 접대와 支站 내왕 대소 別星의 접대의 일에 있어서 재송동은 거리가 조금 멀어서 예전부터 租3石 또는 牟租5石을 陸三?에 주어 대신 거행하게 하였는데‚ 이들 간에 서로 공평치 못하다는 불평이 있어서 이를 조정한다는 뜻으로 面會에서 面任이 만든 약정서. 이 일은 栽松?에서 100양을 기금으로 내는 대신 陸三?에서 그 돈을 殖利하여 비용에 쓰고 그 일을 전담하기로 하는 대신‚ 都?(面任所在?) 업무를 栽松?에서 포기하고 下三?에서 돌아가며 거행하기로 한 것임. 약정서는 栽松‚ 左?‚ 右?‚ 中?의 頭民 각 2인과 面首의 서명 手決로 마감되었다. 고종연간 이전의 문서에는 재송동을 都?으로 한 것이 더러 있으므로‚ 이 문서의 연대를 고종 병인(서기1866년)으로 추정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