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이상범동양화

추천0 조회수 222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이상범동양화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청전 이상범은 근대화단의 대표적인 한국화가로서 호는 청전(靑田)이며‚ 충남 공주 출신이다. 1917년 서화미술원 수료 후‚ 스승인 안중식에게 배웠으며‚ 1919년 이래 서화협회 회원이었다. 선전에 출품하여 연속 10회 특선을 했고‚ 1945년 이후 국전 심사위원‚ 예술원 회원이었으며‚ 홍대 교수를 역임했다. 청전은 농촌의 전원 풍경을 2단의 간단한 구도 속에 배치하고‚ 옅은 먹에서 차츰 진한 먹으로 옮아가는 담채의 묘를 살려 향토색 짙은 세계를 연출해내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 작품 역시 왼쪽 언덕 위에는 특유의 허름한 집이 있고‚ 오른쪽 아래에는 강 위의 거룻배에 탄 두 인물이 보인다. 엉거주춤하게 서 있는 자와 쭈그리고 앉아 풍로 위에다 무언가를 끊이고 있는 인물이다. 솥에서는 김이 모락모락 피어오르고 있어 아련한 향수마저 느끼게 한다. 정유신춘(丁酉新春)이라는 관식(款識)을 통해 1957년 봄에 그려진 작품임을 알 수 있으며‚ 서정적 수묵미와 향토적 사경미(寫景美)가 격조있게 전달된 작품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