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물고기형주전자

추천0 조회수 31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물고기형주전자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둥근 몸체‚ 손잡이‚주둥이‚ 그리고 뚜껑으로 이루어진 용기. 승반(承盤) 또는 탁잔과 함께 사용되며‚ 주로 술이나 차(茶)를 따르는 데 사용한다. 주기(酒器)로는 금속 또는 도자기로 만든 것이 주로 사용되며‚ 금속재로 만든 것은 술을 데우는 데 쓰였으리라고 본다. 통일신라시대에는 청동으로 만들어진 예가 있으며‚ 고려시대에 이르러서는 광구장경형(廣口長頸形)ㆍ참외형ㆍ표주박형ㆍ병형ㆍ어룡형(魚龍形 )ㆍ석류형ㆍ오리형ㆍ인물형 등의 상감청자(象嵌靑磁)의 주전자가 11-13세기에 걸쳐 다양하게 만들어졌다. <설명> 몸체는 크게 물고기형태의 주전자 몸통과 등부분에 장식없는 동선으로 만들어진 손잡이가 있는 뚜껑으로 나뉜다. 물고기모양의 몸체는 비늘이 덮인 몸통부분과 머리부분‚ 꼬리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몸통은 내용물을 담기 위해 양감있게 표현하였고 머리에는 내용물이 나올 수 있도록 원형의 구멍을 만들어 두었다. 마치 불꽃을 연상시키는 모습으로 꼬리는 위로 힘차게 솟아 있어 다소 과장된듯 보인다. 뚜껑에는 방사형의 물결문이 있고 그 한가운데 작은 물고기모양의 장식이 있어 뚜껑을 잡기 편하도록 하였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