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석상

추천0 조회수 28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석상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및 설명> 동자석은 무덤 앞 좌. 우편에 마주보거나 나란히 세워져 있는 석상으로‚ 죽은 자의 영혼을 위로하고 그 터를 지키는 지신이라 말할 수 있다. 곧‚ 죽은 자의 시중을 들기 위해 살았을 때 좋아했던 술. 떡 같은 음식물이나 꽃. 창과 같은 상징물 등을 들고서 봉분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다. 해탈의 경지에 이른 것처럼 웃으며 서 있는 것‚ 언제나 술잔에 술을 따르는 모습인 것‚ 무릎을 꿇고 앉아 공부하는 것 등 너무나 다양하다. 손에 잡고 있는 물건들도 다양하다. 다산을 기원하고 번창을 상징하는 애기의 모습을 띠고 있는 것이 있는가 하면‚ 문신을 뜻하는 홀‚ 장수를 표현하는 창 따위를 조각하여 후세들의 덕을 기원하기도 한다. 이런 신앙적 믿음 때문에 낙태가 잘 되고 아들을 낳지 못하는 부녀자들이 동자석의 코 부위를 쪼개어다가 삶아 먹으면 아들을 잉태한다는 믿음이 있었다. 그래서 동자석의 코가 잘려나간 것이 많다. 동자석의 크기는 33.0-96.0cm정도이다. 이처럼 작은 키에 과감한 생략과 거칠게 쪼아내는 정다듬질은 제주산 현무암으로 최고의 걸작들을 연출해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