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8성도(설산수도)

추천0 조회수 78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8성도(설산수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및 상세설명> 팔상도는 불교의 교조인 석가모니의 일생을 여덟 장면으로 압축 묘사하여 그린 그림을 말한다. 부처님의 일생은 불교도에게 신앙이 대상일 뿐 아니라 불교교리의 가장 효과적인 전달체로 설명된다. 이 부처의 일생을 회화(繪畵)로 설명하는 것을 팔상성도라 한다. 보통 팔상전이나 대웅전에 걸 리는 불화가 많은데 이것처럼 조각으로 표현하는 경우도 있다. 석가모니는 기원전 6세기 중엽경 인도 카필라 국의 국왕 숫도나다(Suddhodana‚ ?飯)왕과 마야(Maya‚ 摩耶) 왕비 사이에 큰 아들로 태어나 태자가 되었으나 이후 수행자의 길을 걸으면서 80세의 일기로 열반에 들 때까지 역사에 큰 발자취를 남기게 된다. 상도의 기원은 석가모니의 일생을 담은 내용을 전하는 불전도(佛傳圖)에서 비롯된다. 불전도는 석가모니의 열반후 추모의 염원으로 건립되는 기원전 2세기 경의 인도 불탑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인도의 불탑은 복발형의 탑과 이를 둘러싸고 있는 난간 그리고 불탑으로 들어가는 입구로서의 문(Torona) 등으로 구성되고 있으며 이드르이 각 부분에도 부처님의 일생을 묘사하는 불전도가 자리잡고 있다. 중국의 돈황석굴에서도 불전도의 예는 쉽게 찾을 수 있다. 한국에서의 불전도의 예는 찾기 어려우나 조선시대에 들어와 세종29년(1447)에 간행되는 [석보상절(釋譜詳節)]에 석가 팔상도가 있으며 오늘날 팔상도라 불리우는 형식의 그림은 대부분 18세기 이후의 작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팔상도를 봉안하는 전각을 팔상전(八相殿)이라고 하는데 현존하는 것으로 유일한 목탑인 법주사 팔상전이 있으며 영산전(靈山殿)에서도 팔상도를 접할 수 있다. <내용설명> 고행을 중지한 보살은 나이란잘라강에서 목욕하고 수자타의 우유죽을 받아드신 후 원기를 회복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