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불화초

추천0 조회수 85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불화초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및 설명> 석가모니부처님의 형상은 자금색으로 조성되며 그 수인은 대체로 항마촉지인으로 조성된다. 그러나 그 기능과 역할에 따라 설법인ㆍ선정인ㆍ여원인ㆍ시무외인 등 다른 수인의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석가모니부처님의 가사는 오른쪽 어깨를 드러내는 우견편단식과 양어깨를 덮는 통견식이 있다. 한편 ‘보살’이란 초기불교에는 부처님이 되기 이전의 상태인 부처님의 전생을 가리키는 말이었지만 대승불교가 발달한 이후에는 불자들은 언젠가는 부처님이 될 것이므로 모두 보살이라고 칭하게 되었다. 그런데 보살은 남다른 지혜와 자비를 갖추었기 때문에 부처님의 중생구제를 돕는 여러 대보살들을 부처님과 함께 추앙하여 신앙의 대상으로 섬기게 된 것이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관세음‚ 지장‚ 문수‚ 보현등의 보살들이 그런 분들인데‚ 협시보살이란 각각의 부처님들의 덕성을 상징적인 입장에서 더욱 보완하여 드러내기 위해 부처님의 시자(侍者)로서 곁에 모시는 분들이라고 할 수 있다. 문수보살은 석가모니부처님의 좌협시보살로서 부처님의 지혜를 상징하는 분이다. 따라서 지혜를 나타내는 여의주나 칼‚ 청련화를 들고 있으며 청사자를 탄 모습으로 존상을 조성하여 모시기도 한다. 석가모니부처님의 우협시보살인 보현보살은 부처님의 행원(行願)을 상징하므로 흔히 연꽃(연꽃 위에 경책을 얹기도 함)을 들고 코끼리를 탄 모습으로 조성되기도 한다. 온갖 장애를 극복하고 부처님이 되었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인데‚ 특히 석가모니부처님을 일컬어 ‘대웅’이라 한다. 따라서 대웅전은 석가모니부처님을 모셔놓은 곳으로‚ 대부분의 경우 사찰의 중심에 위치한 가장 큰 법당을 대웅전으로 조성하고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