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향피리

추천0 조회수 134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향피리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피리는 일자 모양의 관에 구멍을 뚫고 세로방향으로 불어 소리를 내는 국악기(國樂器)이다. 우리나라의 국악기에는 거문고나 가야금처럼 상고시대부터 전해지는 것이 있는가 하면‚ 피리나 비파처럼 서역에서 전래된 것도 있고‚ 편종(編鐘)이나 편경(編磬)처럼 중국에서 전래된 것도 있다. 그러나 수입된 악기들은 대부분 한국 국악체제에 알맞도록 개량되거나 완전히 한국화하였다고 볼 수 있다. 현재 국립국악원에 보존되어 있는 국악기는 64종에 달하는데‚ 일부 악기들은 주법을 잊어 쓰이지 않고 있다. 국악기를 분류하는 전통적인 방법에는 2가지가 있는데‚ 그 하나는 악기의 재료에 의한 분류로 《증보문헌비고(增補文?備考)》에 의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음악의 계통에 의한 분류로 《악학궤범(樂學軌範)》에 의한 것이다. 재료에 의한 분류는 악기를 만드는 데에 필요한 주요 재료로서‚ 금(金:쇠붙이)·석(石)·사(絲)·죽(竹)·포(匏:바가지)·토(土)·혁(革)·목(木)의 8가지로 나누는 방법이다. 이 8가지 재료를 팔음(八音)이라고 하는데‚ 8음에 따른 악기는 다음과 같다. ① 금부:편종·특종(特鐘)·방향(方響)·징·꾕과리·나발·자바라·운라‚ ② 석부:편경·특경(特磬)‚ ③ 사부:거문고·가야금·대쟁(?箏)·아쟁(牙箏)·금(琴)·슬(瑟)·향비파(鄕琵琶)·당비파(唐琵琶)·월금(月琴)·해금(奪琴)·와공후·수공후·소공후·양금(?琴)‚ ④ 죽부:대금(?仁)·중금(中仁)·소금(小仁)·당적(唐笛)·단소(短簫)·약·적(暮)·향피리·당피리·세피리·지(附)·소(簫)‚ ⑤ 포부:생황(笙簧)‚ ⑥ 토부:훈(塤)·부(缶)·나각(螺角)‚ ⑦ 혁부:갈고·장구(杖鼓)·좌고(座鼓)·용고(龍鼓)·중고(中鼓)·교방고(敎坊鼓)·건고(建鼓)·응고(應鼓)·삭고(朔鼓)·뇌고(雷鼓)·뇌도·영고(靈鼓)·영도·노고(路鼓)·노도·진고(晋鼓)·절고(節鼓)‚ ⑧ 목부:태평소(?平簫)·박(拍)·축(送)·어(棘)가 있다. 음악계통에 의한 분류는 악기가 쓰이는 음악 및 유래에 의한 분류로‚ 향악기(鄕樂器:전래·고유의 향악에 쓰이는 악기)·당악기(唐樂器:중국의 민속음악에 쓰이던 악기)·아악기(雅樂器:중국 상고시대의 궁중음악에 쓰이던 악기)로 나누는 방법이다. ① 아악기:편종·편경·특경·특종·약·소·지·훈·금·슬·건고·웅고·뇌고·진고·축·어·부·삭고·영고·영도·도·절고·화·생·우 등‚ ② 당악기:방향·박·교방서·월금·장구·당비파·해금·대쟁·아쟁·당적·당피리·퉁소·태평소‚ ③ 향악기:거문고·가야금·향비파·대금·향피리 등이 있다. 우리나라의 피리는 당(唐)피리·향(鄕)피리·세(細)피리 등의 3가지로 나뉘어진다. 이중 당피리는 해묵은 황죽(黃竹)에 8개의 지공(指孔)을 뚫고 서 발생한 악기로 추정된다. 향피리는 대나무[黃竹] 한끝에 해죽(涇竹)으로 깎은 겹혀[複簧:double reed]를 꽂아서 사용한다. 소릿구멍은 앞에 7‚ 뒤에 1‚ 모두 8공(八孔)이며‚ 고려 때까지 7공이던 것을 조선시대에 와서 개량한 것이다. 세피리는 향피리보다 조금 가늘 뿐 음역·안공법(按孔法) 등은 같다. 음량이 작기 때문에 가곡·가사·시조 등의 반주악기로 쓰이고 있으며‚ 거문고·가야금·양금 등과 세악(細樂)에 편성되기도 한다. 관이 가늘고 혀가 작기 때문에 다루기가 가장 힘들다. 인천직할시 무형문화재 제2호 단소장(短簫匠)이셨던 고 김용신선생의 작품이다. 해죽(涇竹)의 껍질을 벗겨서 만든 겹서(double reed)를 꽂아 불어 소리는 내는데 본래 중국에서 사용된 서역계 악기로서 우리나라에는 고려 예종조에 수입되었다. 당피리는 《고려사》 <악지(樂志)> 에 9공으로 소개되어 있으나 조선 성종(成宗) 때 향피리와 같이 8공으로 개량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향피리보다 관대가 굵고 짧으며‚ 서(reed)가 큰 관계로 폭넓고 활달한 음색이 나온다. 향피리는 대(?)피리 또는 사관이라고도 하는데 한국 고유의 피리라는 뜻으로‚ 전래된 당(唐)피리와 구분하기 위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하지만 이 향피리 역시《수서(隋書)》에 “필률은 오현(五絃)과 더불어 서량(西) ·쿠차[龜玖]나라의 악기”라고 기록된점으로 보아 서역에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