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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경산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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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설경산수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산수도는 산수·수석(樹石) 등 자연의 경치를 그린 것으로‚ 풍물로서 인물 ·누각 ·풍속 등이 포함되며 사계절과 짝을 맞추는 경우가 많다. 중국에서는 한대(漢代) 무렵까지 신선도(神仙圖)의 일부분으로서‚ 또 독립된 산수화의 경우에도 종교적인 상징의 의미를 띠고 그려졌다. 한국 미술사상 회화가 가장 활발하게 제작된 시기는 조선시대인데‚ 화풍형성에는 고려시대로부터의 전통과 중국에서 전래된 역대의 화풍들이 토대가 되었다고 여겨진다. 고려시대의 작품에는 노영(魯英)의 《지장보살도》‚ 이제현(李齊賢)의 《기마도강도(騎馬渡江圖)》와 공민왕의 작품이라고 전해지는 《수렵도》 등이 있으며‚ 그 밖에 고려시대에 일본에 전해졌다는 산수화가 몇 점 있다. 이 작품들은 북송대 산수화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조선 전기의 대표적 산수화가는 안견(安堅)과 강희안(?希顔)이며 그후 최경(崔?)·배연(裴連)·안귀생(安貴生)·이상좌(李上佐) 등이 배출되었다. 안견은 조선 전기 및 중기의 산수화가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었으며‚ 그의 독자적 화풍은 《몽유도원도(?遊桃源圖)》에 잘 나타나 있다. 조선 중기의 산수화가로는 김시(金) ·이불선(李不善)·함윤덕(咸允德)·윤인걸(尹仁傑)·이흥효(李興孝)·이경윤(李慶胤) 등으로‚ 안견파의 화풍과 중국 절파의 화풍을 이어받아 각각 독특한 화풍을 이룩한 화가들이다. 조선 후기의 산수화는 세 갈래로 나눌 수 있다. 중기 이후 계승되어 온 절파계통의 화풍을 비롯한 전통적인 화풍‚ 역시 중기에 소극적으로나마 수용되기 시작하여 후기에 이르러 유행된 남종계 산수화풍‚ 그리고 정선(鄭敾) 일파에 의해 풍미된 진경(眞景)산수화이다. 그러나 전통성이 강한 절파계의 화풍은 새로 유행하게 된 남종화풍과 진경산수화풍에 밀려 쇠퇴하였다. 이 시대 산수화의 새로운 경향은 당시를 풍미하던 민족적 자아의식과 사조를 바탕으로 하여 종래와 다른 기법을 발전시킨 점이 매우 괄목할 만하다. 윤두서(尹斗緖)·정선·심사정(沈師正) 등 삼재(三齋)로 일컬어지는 이 시대의 화가들은 소극적이기는 하나 새로운 화풍을 모색하면서도 전통화풍에 집착한 화가들이며‚ 강세황(?世晃)·이인상(李麟祥) 등은 남종산수화를 발전시킨 화가들이다. 이보다 조금 늦게 나타나 독자적인 화법으로 남종산수화를 크게 발전시킨 화가는 김홍도(金弘道)이다. 그의 《산수도(山水圖)》는 그의 종합적인 화풍을 잘 나타냈으며 그의 화풍은 아들 김양기(金良驥)와 신윤복(申潤福)에게 크게 영향을 끼쳤다. 조선 후기에는 남종화풍이 두각을 나타내었는데 이 때를 대표하는 사람은 김정희(金正喜)이다. 서(書)에서도 독보적인 존재였던 그는 린 설경의 모습이 강한 대조를 이루면서 부각되어 보인다. 화면의 오른쪽 상단에 제발(題跋)이 쓰여 있다. 《세한도(歲寒圖)》에서 산수화의 독특한 경지를 보여주었다. 조선 후기의 화단을 마지막으로 꽃피운 화가는 장승업(張承業)과 안건영(安健榮)이다. 장승업은 강렬한 필법과 묵법(墨法)으로 유명하며 그의 화풍은 근대화가의 대표적 존재인 안중식(安中植)과 조석진(趙錫晉)에게 이어졌다. 본 유물은 조선 19세기말에 그려진 그림으로써 천봉당 운선(泉峰當 雲仙)의 작품이다. 종이에 수묵(水墨)으로 그렸다. 구도는 2단 구도를 취하고 있는데 근경에는 화면의 오른쪽 하단에 암벽이 놓이고 여기에 작은 초옥(草屋)을 그려 넣었다. 아래로는 강이 흐른다. 그리고 뒤로는 높은 암산이 자리를 잡았다. 바탕의 색과 하얗게 눈이 내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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