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일본과 한국지도(1902)

추천0 조회수 53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일본과 한국지도(1902)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전통적 동양식 세계지도는 중국을 지도의 중심에 두고‚ 구대륙의 전체 또는 일부를 나타낸 중국 중심의 세계지도로서 우리나라에서는 18세기까지 크게 유행하였다. 서양식 세계지도가 우리나라에 처음 도입된 것은 1603년의 일이며‚ 그 후 실학자로 불리는 조선 지식인들의 서양식 지도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대되었고‚ 19세기에 들어서는 서양식 세계지도의 제작도 활발해졌다. 이것은 영국의 THE CENTURY CO. 가 1902년에 발행한 일본과 한국지도이다. 지명은 영어로 표기되었고‚ 한반도의 해안선이 완전하지는 못하지만 거의 실제에 가깝다. 동해가 SEA OF JAPAN으로‚ 한반도는 KOREA로‚ 서울은 SEOUL로‚ 제주도는 Quelpart I. 로‚ 거문도는 Port Hamilton으로 표기되었고‚ 각 지명은 한국 발음으로 표기되었다. 동해상에 3개의 섬을 일본 영토 색깔로 표시했는데‚ 각각 Taka Shima‚ Matsu Shima‚ Hornet Is. (Liancourt Rocks) 이다. 지도 우 하단에 일본 영토 색깔로 3개의 분도(分圖)를 삽입하였는데‚ 각각 KURILE ISLANDS‚ LIU-KIU ISLANDS AND FORMOSA‚ BONIN IS. AND SULPHUR IS. 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