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밭 매매문서

추천0 조회수 39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밭 매매문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토지매매문서란 논과 밭 등을 매매하고서 이를 증빙하기 위하여 작성한 문기이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조선시대에는 매매 계약 후 100일 이내에 관청에 신고하여 입안(立案)을 받도록 되어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절차는 처음부터 잘 지켜지지 않았으며 임진왜란 이후에는 아예 관청에 신고하지도 않고 매매 당사자들끼리 신구문기(新舊文記)를 주고받는 것으로서 매매가 이루어졌다. 1749(영조 25)년 11월에 유학 임수계(林秀桂)가 유학 왕처중(?處中)에게 밭을 팔면서 작성해 준 매매문서이다. 임수계는 돈을 긴히 쓸 일이 생기자 자기가 구입하였던 밭 2마지기를 2냥을 받고 팔았다. 이 논은 전라도 구례현 방광면(放光面) 유곡원(柳谷員) 탕자(湯字)에 있었다. ‘유곡(柳谷)’은 버드나무골이며 ‘원(員)’은 논밭이 펼쳐져 있는 넓은 평야라는 뜻이다. ‘탕(湯)’ 자(字)는 번지를 나타내는데 조선시대에는 지번(地番)을 천자문(千字文)으로 표기하였다. 지역에 따라 가격에 차이가 있겠지만 논에 비하여 밭의 매매 가격이 현저하게 낮은 점이 주목된다. <기타참조> "강운 명품선"‚ 순천대박물관‚ 2001. <참고문헌> "강운 명품선"‚ 순천대박물관‚ 2001.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