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동로면 수평리 위무량 가마터 1 도자기편

추천0 조회수 53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동로면 수평리 위무량 가마터 1 도자기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0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문경 수평리 윗무량 가마터에서 발견된 도자기편 <위치와 유적입지> 아랫무량리에서 윗무량으로 가게 되면 작은 수계 위에 놓인 다리를 건너서 서쪽으로 난 농로를 따라 숫골로 가다보면 민가와 길의 남쪽에 접한 밭의 북쪽에 백자편들과 도짐이‚ 벽체편들이 흩어져 있다. 현재는 개간하여 작은 농로와 밭으로 이용하고 있어서 가마의 대부분은 인멸(湮滅)된 것으로 판단된다. <일반적인 형태 및 특징> 1은 회백색을 띠는 백자 굽으로 내외면에는 빙열이 관찰되며 바닥에는 굵은 석립이 고착되어 있다. 낮은 굽에는 석립이 붙어 있으며 중앙은 약간 볼록하게 성형하였다. 굽의 외면에는 능각(稜角)을 가지고 있으나 부분적으로 없어진 곳도 존재한다. 저경 5.7㎝ 2는 백자 발 두 점이 포개진 회백색의 굽편으로 내외면에는 빙열이 관찰되며 위쪽의 배에는 굵은 석립이 투명한 접착제에 의하여 붙어 있으며 아래쪽 굽의 바닥에는 붉은 접착제에 석립이 붙어 있다. 외면 저부의 중앙은 뾰족하게 성형하였다. 저경 5.7㎝ 3은 초벌구이 굽편으로 내외면은 회백색을 띠지만 속심은 적갈색을 띤다. 저부의 외면 바닥에는 유약이 발라져 있지 않고 굽 주변에는 석립이 붙어 있는데 유약은 부분적으로 탈락하였다. 저경 5.4㎝ 4는 회청색을 띠는 백자 굽으로 외면 저부에는 한 줄의 돋을 띠가 돌아가며 내면 바닥에도 성형흔적이 있으며 내외면에는 빙열이 관찰된다. 굽의 바닥에는 붉은 접착제에 석립이 고착되어있다. 내외면에는 군데군데 녹청색의 반점이 분출되어 있다. 저경 5.1㎝ 5는 백자 접시로 6점이 포개진 상태로 수습되었는데 소성시에 한 쪽으로 넘어져서 구연부들이 직선으로 포개져 있다. 내외면에는 빙열이 관찰되며 내면에는 굵은 석립이 둥글게 붙어 있으며‚ 굽바닥에도 굵은 석립이 붙어 있다. 접착제의 색은 유약과 동일하다. 6은 적갈색을 띠는 초벌구이 굽으로 속심은 회색인데 내면 바닥에는 굽을 포개었던 흔적이 회색 원으로 돌아가며 굽의 바닥에는 석립이 붙어 있다. 굽의 외면에는 능각(稜角)을 가진다. 저경 5.0㎝ 7-8은 편으로 한쪽은 낮고 한 쪽은 높은 형태를 보이고 있는데 태토에는 석립이 약간씩 섞여 있지만 여러번 사용한 듯 돌처럼 단단하게 소성되었다. 높이 5.2㎝‚ 3.6㎝ 9-10은 가마의 벽체편으로 벽의 안쪽에는 진흙을 이용하여 벽이나 바닥을 보수한 듯 매우 매끄럽게 소성되었으며 외부쪽으로는 석립을 섞은 흙을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