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동로면 노은리 허궁다리 진골 가마터2 도자기편

추천0 조회수 56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동로면 노은리 허궁다리 진골 가마터2 도자기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0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노은리 허궁다리 진골 가마터 2지점에서 발견된 도자기편 <일반적인 형태 및 특징> 1은 회청색을 띠는 백자 대접으로 속심은 밝은 회청색이며 내외면에는 빙열이 관찰되며 저부에는 단을 형성하고 있다. 편평한 내면에는 굵은 석립이 둥글게 부착되어 있으며 굽바닥에는 붉은 접착액에 의하여 굵은 석립이 고착되어 있다. 외면에는 다른 구연편들이 붙어 있으며 전체적인 모양은 소성시에 뒤틀려서 한 쪽으로 기울어져 있다. 2는 유백색을 띠는 백자 저부편으로 속심은 회백색인데 내외면에는 빙열이 관찰된다. 편평한 내면에는 굵은 석립이 둥글게 붙어 있으며 굽의 바닥에도 석립이 부착되어 있는데 접착액은 굽전체에 묻어 있다. 접착액은 붉게 발색되어 있다. 3은 유백색을 띠는 백자 저부로 두 개가 포개어져 있으며 속심은 회백색인데 굽주변의 내외면은 회청색이다. 내면 중앙에는 둥글게 석립이 붙어 있으며 아래쪽 굽바닥에도 굵은 석립이 붙어 있으며 포개어진 굽과 배 내면에도 석립을 사용하였다. 4는 회청색을 띠는 백자 접시로 내외면에는 빙열이 관찰되며 유약이 흘러 내린 부분이 관찰된다. 중앙은 옴폭하며 저부쪽에 한 줄의 돋을 띠를 희미하게 돌렸다. 내면에는 굵은 석립이 무질서하게 붙어 있으며 굽에는 전체적으로 석립이 붙어 있으며 굽바닥에는 붉게 발색된 접착제가 묻어 있다. 5는 회청색을 띠는 백자 저부편으로 1/2정도 남아 있는데 내외면에 빙열이 관찰되며 속심은 회청색인데 저부 중앙은 적갈색이다. 내면 바닥에는 포개어진 굽의 주변으로는 진한 회청색으로 나타나 있다. 굽바닥에는 굵은 석립이 붉게 발색된 접착제에 의하여 붙어 있으며‚ 접착액은 굽 외면 전체에 묻어 있다. 현 6은 유백색을 띠는 백자 저부편으로 1/2정도 남아 있는데 접시로 추정되며 속심은 회청색이다. 내외면에는 가는 빙열이 관찰되며 편평한 내면에는 가는 석립이 둥글게 부착되어 있으며 굽의 외면에는 석립이 붙어 있으며 접착액은 유약과 같은 색으로 발색되었지만 부분적으로는 붉게 발색된 곳도 있다. 7은 도짐이로 한 쪽은 높고 한 쪽은 낮은 평면 타원형인데 외면에는 고동색의 자연유가 분출되어 있으며 안 쪽은 약간 옴폭해서 그릇을 놓을 수 잇도록 하였으며 가는 석립이 부착되어 있으며 부분적으로는 굽의 편이 붙어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