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동로면 노은리 뒷내골 가마터3 도자기편

추천0 조회수 19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동로면 노은리 뒷내골 가마터3 도자기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0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노은리 도아미기 뒷내골 가마터 3지점에서 발견된 도자기편 <일반적인 형태 및 특징> 3지구에서는 초벌구이 굽편 1점‚ 요강편 3점‚ 도짐이 1점‚ 벽체편 1점을 수습하였다. 1은 백자 굽으로 대접이나 발의 굽으로 추정되는데 유백색의 초벌구이로 속심은 황색이다. 굽과 배의 경계는 각을 만들었으며 굽에는 모래가 붙어 있으며 내면의 저부에는 석립이 붙어 있다. 굽의 안쪽에는 잿물이 발라지지 않았고 붉게 산화되어 있다. 2-4는 요강편으로 전체적으로 저부일부만 유존하는데 굽부분의 너비는 모두 1.0㎝정도이다. 2는 전체적으로 회색을 띠며 빙열은 관찰되지 않는다. 내면에는 성형시의 녹로흔이 잘 남아 있으나 외면은 매끄럽게 정면하고 내외면 모두 유약을 발랐다. 내부에는 석립을 섞은 암갈색 벽체가 떨어져 붙어 있는데 속심은 흑색이다. 동체부가 바로 지면에 닿도록 저부는 오목하게 올라가도록 성형하였으며‚ 동체저부에는 석립이 붙어 있다. 3은 청회색을 띠며 내외면 에는 빙열이 관찰된다. 옴폭한 동체바닥의 외면을 제외하고는 내외면 모두 유약을 발랐으며‚ 내부에 가마벽이 떨어져 소멸되어 있다. 4는 유백색을 띠며 내면에는 빙열은 관찰되지 않는다. 내면에는 성형흔적이 잘 남아 있으며 동체 중앙에는 돋을 띠가 한 줄 돌아간다. 5는 도짐이로 크고 작은 석립을 섞어서 원통형으로 만든 것인데 높이 6.6㎝이며 바닥은 평평하고‚ 윗면은 그릇이 놓이는 곳에 약간 옴폭한 느낌을 준다. 외면에는 적갈색의 유리질화한 곳이 부분적으로 관찰된다. 6은 벽체편으로 석립을 섞은 흙을 이용하였는데 가마쪽의 부분은 매끄럽고 붉게 산화되었고 기포도 부분적으로 베풀어져 있으며‚ 바깥쪽은 붉게 열을 받은 흔적이 관찰되는데 4개의 층으로 나누어져 있어서 벽체의 수리와 관련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