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동로면 생달리 안산다리 가마터 도자기편

추천0 조회수 54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동로면 생달리 안산다리 가마터 도자기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0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생달리 안산다리 가마터에서 발견된 도자기편 <위치와 유적입지> 유적은 안산다리 쪽의 수계를 따라 계속 올라가면 왼쪽으로 교회가 나오고 새로 만든 다리가 있는데 이 다리를 건너면 민가 1기가 나오는데 민가의 창고 뒤 단면에 자기편들이 흩어져 있다. 유적의 앞으로는 작은 수계가 흐르고 있으며 유적은 구릉의 말단부를 이용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가마의 흔적은 확인 할 수 없고 폐기장만 관찰할 수 있다. 이 곳에서 수습한 유물은 발‚ 종지‚ 대접‚ 두‚ 완‚ 토기구연편‚ 철재(鐵材)등이다. <일반적인 형태 및 특징> 1은 백자 발편인데 2/3를 결실 하였는데 백색을 띠며 내외면 에는 빙열이 관찰되며 내면에는 석립이 태토에 몇 알 박혀 있으며 굽은 오목한 형태인데 굽의 일부는 산화되어 박락되었다. 저부의 두께는 1.5㎝로 매우 두꺼운 편이다. 굽의 아래쪽에서 관찰되는 받침흔적은 찾을 수 없다. 2는 백자 대접편으로 저부만 남아 있는데 내외면은 회갈색을 띠며 속심은 담황색을 띠는데 잿물을 입혀 초벌구이한 상태로 추측된다. 바닥의 내외면은 평평하며 굽주변의 잿물은 박락이 심하다. 3은 백자 대접편으로 회색을 띠는 저부편으로 1/2 정도 남아 있다. 내외면은 빙열이 관찰되며 내면 저부에는 굵은 석립이 고착되어 있으며 굽에는 가는 석립이 붙어 있다. 석립과 기벽의 사이에는 붉은 색깔의 접착제가 남아 있다. 굽의 내면은 회색으로 환원소성(還元燒成)되었으나 저부쪽은 약간 붉은 색을 띤다. 4는 백자 종지로 내외면에 빙열이 관찰되며 굽은 오목한 형식에 속하는데 타원형으로 성형되어 있다. 회청색을 띠는데 저부가 움푹하게 패여 있고 녹청색의 반점이 부분적으로 나타나 있다. 굽에는 가는 모래가 석립과 함께 고착(固着)되어 있으며 가운데는 뾰족하게 성형되었다. 외면에는 굽과 동체 사이에 약간 융기된 부분이 돌아간다. 5는 백자 종지로 2/3를 결실한 회청색계의 백자종지로 빙열은 없으며 내면에는 약간의 단을 두어서 저부와 배부를 구분하였는데 바닥은 평평하다. 굽에는 가는 석립이 고착되어 있다. 내면은 매끄러우나 외면은 점토띠의 흔적이 약간씩 남아 있어서 요철면을 보인다. 6은 회백색의 백자 종지편으로 2/3를 결실하였다. 외면에는 점토띠의 흔적이 관찰되지만 내면은 매끈하게 처리하였다. 내면 저부는 가운데가 약간 옴폭하게 성형하였으며‚ 굽에는 가는 모래가 유약색과 같은 색의 접착제로 고착되어 있다. 7은 백자 두로 대각의 1/2정도가 남아 있다. 유백색을 띠며 내외면에 빙열이 관찰되며 대각은 원통형인데 중간에 약간의 융기부분이 관찰된다. 배부의 바닥은 아래로 약간 쳐진 형단된다. 구연단은 몸체에서 빠져 나온 점토를 밖으로 말아서 둥글게 성형하였는데 바로 아래에 청색의 선을 한 줄 돌렸다. 10-11은 토기 구연편으로 모두 회청색을 띠며 경질의 소성이다. 태토는 정선되었으며 속심은 암자색(暗紫色)이다. 10은 2중 구연을 하였는데 동체에서 빠져 올라온 점토 띠를 밖으로 한 번 접어서 마무리를 한 후 다시 점토판을 구연단에 덧붙여서 마무리를 한 흔적을 남기고 있다. 11은 홑구연으로 구연단 표면에 희미한 각이 4군데 이어져서 관찰되는데 정면흔적으로 판단된다. 12-13은 철재로 유기물이 섞여 있으며 하나는 용액이 흘러내린 흔적들이 남아 있다. 태이며 대각에는 가는 석립이 고착되어 있다. 배의 바닥에는 태토에서와 마찬가지로 석립이 고착되어 있다. 8은 백자 완으로 배부의 일부만 남아 있는데 전체적으로 백색을 띠고 내외면 에는 빙열이 관찰된다. 구연단은 둥글게 성형하였는데 내외면에 한 줄의 청색안료로 띠를 돌려 무늬를 베풀었다. 내면에는 청색줄 바로 아래에 풀무늬를 그려 넣었다. 외면에는 녹로(??)의 흔적이 관찰되지만 내면에는 보이지 않는다. 내면 바닥에는 받침으로 사용한 석립이 떨어져 나간 흔적이 남아 있다. 9는 회색을 띠는 백자 구연편인데 비교적 두껍게 유약을 시유하였으며 빙열의 틈에는 부분적으로 잡물이 들어가서 검게 균열이 일어난 것처럼 보이며 8과 같은 기종으로 판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